"쥴릭 파행 계속되면 동일성분 대체조제"

전국시도약사회장, 쥴릭은 독점적 지위남용 중단해야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카오스토리

전국시도 약사회장들이 쥴릭 독점 의약품에 대한 조속한 공급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한약사회 전국시도지부장들은 14일 경기도 수원에서 시도지부장 간친회를 갖고 최근 쥴릭 의약품 공급사태와 당번약국 활성화를 통한 대국민 약국서비스 강화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이와 관련한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쥴릭과 도매업체는 하루빨리 17개 다국적사 공급 의약품의 유통을 정상화시켜 의약품  공급파행 사태를 조기에 수습할 것과 의약품 파행공급으로 국민건강에 심각한 악영향을 초래할 경우 국민건강권 보호와 환자 불편 해소를 위해 특단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쥴릭과 국내 도매업체간 의약품 공급을 둘러싼 분쟁사태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 시도약사회장들은 "17개 다국적 제약사 의약품에 대한 독점 공급권을 갖고 있는 쥴릭이 독점적 지위를 이용하여 도매업체가 수용키 어려운 재거래 약정조건을 내세워 의약품 공급파행 사태를 야기했다"고 지적했다.

지역약사회장들은 이번 성명서를 통해 쥴릭은 독점적 지휘를 남용, 의약품 유통시장을 장악하려는 의도를 중단하고 유통시스템 개선 등 의약품 물류선진화에 적극 나설 것과 17개 다국적 제약사는 의약품 독점공급을 철회하고 의약품 공급체계를 다변화하여 의약품 공급파행 사태를 원천적으로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정부 당국은 의약품 공급업계간 갈등으로 인한 공급 파행사태가 조기에 수습될 수 있도록 필요한 행정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요구하는 한편 환자 불편이 현실화될 경우 공급 중단된 의약품에 대해 법적 절차에 따라 동일성분 조제에 적극 나서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

성명서 전문

최근 쥴릭과 국내의약품 도매업체간 의약품 공급을 둘러싼 분쟁사태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는 바이다. 의약품은 국민의 생명과 질병 치료에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성 때문에 어떠한 이유로든 공급이 중단되거나 지연되어선 아니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7곳의 다국적 제약사에서 생산 공급되는 의약품에 대한 독점 공급권을 가지고 있는 쥴릭은 독점적 지위를 이용하여 도매업체가 수용키 어려운 재거래 약정조건을 내세움으로써 의약품 공급파행 사태를 야기하고 있다.

도매업체간 분쟁으로 의약품 공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의약품 처방과 조제에 차질이 생겨 국민건강에 심각한 악영향을 초래하는 사태가 일어날 경우 국민 건강을 최일선에서 책임지고 있는 6만 약사는 국민건강권 보호와 환자 불편 해소를 위해 특단의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다. 

이번 사태가 의약품 공급차질로 국민건강이 위협받는 상황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관련당사자들은 아래와 같은 조치를 취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며 천명하는 바이다.

― 쥴릭과 도매업체는 하루빨리 17개 다국적사 공급 의약품의 유통을 정상화시켜 의약품  공급파행 사태를 조기에 수습하라.

― 쥴릭은 독점적 지휘를 남용하여 의약품 유통시장을 장악하려는 의도를 중단하고 유통시스템 개선 등 의약품 물류선진화에 적극 나서라.

― 17개 다국적 제약사는 의약품 독점공급을 철회하고 의약품 공급체계를 다변화하여 의약품 공급파행 사태를 원천적으로 해결하라.

― 정부 당국은 의약품 공급업계간 갈등으로 인한 의약품 공급 파행사태가 조기에 수습될 수 있도록 필요한 행정적 조치를 취하라.

― 환자 불편이 현실화될 경우 공급 중단된 의약품에 대해 법적 절차에 따라 동일성분 조제에 적극 나서 국민 불편을 최소화할 것이다.

2007. 6. 15. 대한약사회 전국시·도지부장 일동

서울지부 조찬휘, 부산지부 옥태석, 대구지부 구본호, 인천지부 김사연, 광주지부 김일룡 대전지부 홍종오, 울산지부 김용관, 경기지부 박기배, 강원지부 김준수, 충북지부 이규진 충남지부 노숙희, 전북지부 백칠종, 전남지부 한훈섭, 경북지부 이택관, 경남지부 이병윤, 제주지부 정광은.

<ⓒ 2007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카오스토리 이메일 기사목록 인쇄
기사속보

이 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메디파나 클릭 기사
  1. 1 융복합기기 허가, '의약품'안전국에서?‥논란 증폭
  2. 2 제네릭 규제 발표 앞두고 공동생동 승인 '러시'
  3. 3 CSO-지출보고서 실태점검 후속방안 골몰
  4. 4 부광약품, 당뇨병치료제 `MLR-1023` 후기 2상 임상 결과는?
  5. 5 강석연 국장 "바이오산업에 날개 달아줄 방안 모색"
  6. 6 코스피·코스닥 동반 상승 속 제약바이오 서서히 반등하나?
  7. 7 '유전자치료제' 또 한걸음‥글로벌 관심이 한몫
  8. 8 "정밀의료·줄기세포·유전자치료 통과? 규제 강화할 대상"
  9. 9 "6년제 후 약사국시 최저 합격률, 난이도 조정 결과"
  10. 10 `산부인과 강자` 제일병원 외래 재개? "진료 멈춘적 없었다"
독자들이 남긴 뉴스댓글
포토
블로그
등록번호 : 서울아 00156 등록일자 : 2006.01.04 제호 : 메디파나뉴스 발행인 : 조현철 발행일자 : 2006.03.02 편집인:김재열 청소년보호책임자:최봉선
(07207)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양평로21가길 19, B동 513호(양평동 5가 우림라이온스벨리) TEL:02)2068-4068 FAX:02)2068-4069
Copyright⒞ 2005 Medipan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