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18.01.21(일)06:20
 
 
 
   
   
   
   
화장실 지도 어플리케이션 'TTOK' 런칭
디지털 기술과 커뮤니티 매핑을 기반으로 한 지역사회문제 해결
박으뜸기자 acepark@medipana.com 2016-11-10 11:03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문화예술사회공헌네트워크(Arts & Community Network, ARCON, 이하 아르콘)는 함께 만드는 화장실 지도 어플리케이션 'TTOK'를 런칭하고, 화장실 지도 만들기 캠페인의 일환으로 TTOK 대학생 서포터즈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커뮤니티 매핑센터(센터장: 임완수)와 크론가족사랑회(회장: 문현준)가 공동 주관하고, 한국다케다제약 후원 하에 진행된다.
 
누구나 한 번쯤은 외출하거나 낯선 지역에 방문했을 때 갑작스런 신호에 당황해서 화장실을 찾았으나, 근처의 깨끗하고 개방된 화장실을 찾지 못해 당황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화장실 문을 '똑똑' 두드리는 소리를 형상화한 'TTOK'는 지역사회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만들어가는 모바일 화장실 지도 어플리케이션이다.
 
사회구성원들이 사회문화나 지역 이슈와 같은 특정 주제에 대한 정보를 현장에서 수집하고 이를 지도로 만들어 공유하고 이용하는 '커뮤니티 매핑'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모든 사용자가 화장실의 정확한 위치, 찾아가는 길, 장애인 화장실 여부, 개방여부, 남녀 구분, 사진 등의 정보를 입력할 수 있으며, GPS 기능을 통해 자신이 위치한 곳 근처의 화장실 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 또 화장실을 직접 이용해 본 시민들이 T.T와 OK 버튼을 통해 화장실 사용 만족도도 체크할 수 있다. 화장실을 업로드한 개수에 따라 개인별 랭킹도 기록된다.
 
TTOK 어플리케이션과 이번 화장실 지도 만들기 캠페인은 일반 시민, 여행객, 장애인, 외출을 어려워하는 만성 염증성 장질환 환자 등 다양한 계층의 바깥 활동에 편의를 제공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대학생 PR 연합 동아리인 '피알즈' 학생들로 구성된 TTOK 서포터즈들은 앞으로 4개월에 걸쳐 서울 곳곳의 화장실을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중∙고등학교 교사를 주축으로 학생들에게 '커뮤니티 매핑'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교육하며 체험하는 활동도 계획 중에 있다. 활동이 끝난 후 업데이트된 화장실 개수만큼 토큰(TTOKEN)이 모여 5천개를 돌파하면 낙후된 공공화장실 한 곳이 깨끗하게 리모델링 된다.
 
TTOK 서포터즈 발대식에 참석한 크론가족사랑회 문현준 회장은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등 만성 염증성 장질환 환자들은 질환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원인이 불분명한 장관 내 염증 및 궤양으로 인한 통증으로 화장실을 자주 찾게 되어 일상 생활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환자분들이 TTOK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게 되길 바란다"며, "염증성장질환 환우분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계층을 위한 캠페인에 함께 참여하게 돼 뜻 깊다"고 밝혔다.
 
한국다케다제약의 마헨더 나야크 대표는 "한국다케다제약은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책임을 다하기 위해 헬스케어와 디지털 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활동을 고민해왔다"며, "그러한 취지로 함께 만드는 화장실 지도 TTOK 어플리케이션을 후원 할 수 있게 되어 큰 보람을 느끼며, 어플리케이션이 활성화되어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화장실 지도 만들기 어플리케이션인 'TTOK'는 안드로이드용 '플레이스토어', 아이폰용 '앱스토어'에서 검색해 다운받을 수 있다.
 
<ⓒ 2016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 달기
메디파나뉴스 박으뜸기자 (acepark@medipana.com) 의 다른기사 더 보기
블로그 : http://blog.medipana.com/blog/acepark
기사작성시간 : 2016-11-10 11:03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오늘의 주요기사
기반마련도 어려운 '희귀질환' 한국 연구수준은?
질환 특성상 우리나라에서는 제대로 된 연구조차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
'일차의료 발전 특별법' 높아지는 의료계 관심
[메디파나뉴스 = 박민욱 기자] '일차의료 활성화'를 골자로 하는 법안이 국회에서 발..
심평원, 의약품 사용량 감소·저가 구매 병의원에 장려금
[메디파나뉴스 = 서민지 기자] 지난해 처방·조제한 의약품 중 자율적으로 사용량..
 
독자의견
 

 
 
 
메디파나 클릭 기사
의협 선관위 "5년 회비납부 규정, 소급 적..
부천시약사회 "2018 약사사회, 개혁·혁신 ..
광진구약사회 "편의점 약 폐지, 최선 다하..
마포구약사회 "편의점 상비약, 폐기해야 할..
의-정, 文케어 '심사기준 개선협의체' 구성..
'CAR-T 치료제' 연일 화두‥인수부터 개발..
이대목동 교수 소환…동료 의사들 "마음 찢..
유전자치료제 전망 장미빛? 흑빛?‥규제가 ..
국내 제약, 면역항암제 활기…기술이전-자..
SK 직원 150명 우르르 내려간다…'백신메카..
대한민국의 간호사는 3명분의 일을 떠안고..
얼마나 후려칠려고 사람을 더 뽑았냐?....
질병관리본부와 감염전문가 샘들이 약1병은..
책임소재를 명명백백 밝혀야지요. 연대책임..
조교수 항암치료 받고 몇개월만에 병원에서..

[포토] "선배님 의사국시 잘보세요. 합격 가즈아"

 
블로그
♥사♥랑♥나♥눔♥공♥간
미국은 배신자 용서 안했다···5년 걸친 반역자 추적기
이 분야 주요기사
미세먼지 심한 요즘, 마스크 착용은 &qu..
대형 재난사고 후 'PTSD' "..
무너지는 새해 건강결심, 다시 한 번 시작..
스포츠닥터스, 2018 필리핀 해외의료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