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18.05.26(토)16:29
 
 
 
   
   
   
   
의정연 미래정책기획단 활동 종료…25개 아젠다 도출
새로 발족한 '대선참여운동본부'에 적극 참여 당부
박민욱기자 hopewe@medipana.com 2017-03-21 09:36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메디파나뉴스 = 박민욱 기자]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소장 이용민, 이하 의정연) 산하 미래정책기획단이 7개월 간의 활동을 마무리하며 활동을 마무리했다.
 
이에 대한 결과물로 '2017 국민을 위한 의료정책'을 내놓았으며 25가지 아젠다를 제안했다.

의정연 미래정책기획단은 "지난 18일 회의에서 의료계 내부의견 수렴 결과를 반영한 아젠다 채택을 끝으로 공식 활동을 마무리 했다"고 밝혔다.

앞서 미래정책기획단은 급변하는 보건의료분야에서 미래 비전과 정책에 대한 밑그림을 그리기 위해, 이용민 소장을 단장으로 하는 특별위원회 성격의 조직체로서 작년 9월 첫 회의를 시작으로 정식 출범하였다.

이후 지난 7개월간 8차례의 공식 회의와 온라인을 활용한 상시 토론을 통해 보건의료 핵심 아젠다를 선정하고, 현황과 문제점 분석, 정책대안과 기대효과까지 포함하는 결과물을 도출하게 되었다.

의료계 내부 의견수렴을 위해 시도, 학회, 개원의 등 각 지역과 직역을 망라했고, 시군구의사회와 각 지역의 반장들에게까지 의견조회를 실시하여 최대한 회원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노력했다.

의정연 이용민 소장은 "국민과 보건의료의 밝은 미래를 바라보며, 핵심 어젠다를 선정하고 정책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혜안을 모아줬던 미래정책기획단 모든 위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한다. 이제 미래정책기획단의 공식 임무는 끝나지만, 앞으로 의협에서 주관하는 '대선참여운동본부' 활동에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의지를 전했다.

그는 이어 "예상치 못한 탄핵 정국으로 인해 원래 일정을 반년 정도 앞당겨 미래정책 기획단 활동을 마무리 하게 되었다. 새로 발족한 '대선참여운동본부'를 중심으로 각 정당에 합리적 정책제안을 전달하고, 이를 적극 실현하도록 함으로써 대한민국 의료제도의 새 길을 개척하는 데 일조하였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25개 어젠다에 대한 세부내용은 이번 주 수요일 상임이사회에 최종적으로 보고된 이후에 연구소 홈페이지와 이메일 등을 통해 파일형식으로 자료가 배포되며, 금주 내로 정책제안서 형식의 책자로 제작되어 대선참여운동본부와 각 시, 도 및 직역의사회 등에 발송 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지난 15일 의협은 '대선참여운동본부'를 발족하며, 일차의료육성및지원특별법, 의료전달체계 확립, 보건부 분리, 국민조제선택제, 건강보험 문제 개선 등을 핵심정책으로 선정한 바 있다.
 
<ⓒ 2017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 달기
메디파나뉴스 박민욱기자 (hopewe@medipana.com) 의 다른기사 더 보기
블로그 : http://blog.medipana.com/blog/hopewe
기사작성시간 : 2017-03-21 09:36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오늘의 주요기사
한 자리에 모인 여약사 1,000명 "약사 미래 고민하자"
[메디파나뉴스 = 이호영 기자] 전국에서 모인 여약사 1,000여 명이 한 지리에 모여 신..
1조 넘길까? 그 어느 때보다 수가 인상 폭 신중 논의
[메디파나뉴스 = 서민지 기자] 문재인케어 등으로 내년도 수가 인상분(벤딩 폭)이 1조..
비급여의 급여화 논의 ‘의정실무협의체’ 스타트
[메디파나뉴스 = 박민욱 기자] 비급여의 급여화 등의 논의를 위해 정부와 의료계가 ..
 
독자의견
 

 
 
 
메디파나 클릭 기사
본선무대 시작된 6.13 지방선거, 의·약사 ..
1조 넘길까? 그 어느 때보다 수가 인상 폭 ..
비급여의 급여화 논의 ‘의정실무협의체’ ..
SGLT-2, 심혈관계 혜택 한번더 '도약'
초음파 급여화 개원의만 걱정?‥상급종병도..
학교 내 질병·장애학생 보조인력, 간호사..
첫 의-정협 개시..불편기류 '스멀스멀'
"구의사회비 면제 통해 '봉직의' 의사회 참..
문재인케어-수가협상 선긋는 정부..말도 안..
국내 바이오기업의 힘‥옥석구별 시작
영진약품인가봐요? 그 회사 쓰레기들 많다..
약국에서 판매
원래 아부만 하던 사람이 병협회장이 된거..
간호사 밥도 못먹고 화장실도 못가는데 타..
지금 타직업이 왜나오나요..

[포토] "35명의 새 생명에 희망 전해요"

 
블로그
커피
시골길 다마스 참사
이 분야 주요기사
비급여의 급여화 논의 ‘의정실무협의체’ 스..
첫 의-정협 개시..불편기류 '스멀스멀'
"구의사회비 면제 통해 '봉직의'..
라돈침대 사태, 政 관리부실 환경재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