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18.02.19(월)19:45
 
 
 
   
   
   
   
건국대병원, 시니어친화병원 심포지엄 성료
노인의료서비스의 현황과 미래가 주제
박민욱기자 hopewe@medipana.com 2018-02-13 09:40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건국대병원(병원장 황대용)은 9일 건국대 의생명 연구동 지하 1층 강의실에서 노인의료 전문가들과 시니어친화병원 심포지엄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심포지엄은 노인의료서비스의 현황과 미래를 주제로 두 섹션으로 나눠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의 주제는 국내 노인의료서비스의 개발 및 적용으로 건국대 한설희 의무부총장(건국대병원 신경과 교수)이 좌장을 맡았다. 세부 강연은 ▲ 한국형 48/6 모델 기반 시니어친화병원 프로세스(건국대병원 가정의학과 최재경 교수), ▲ 지역사회기반 노인의료서비스의 개발 및 적용(건국대 의과대학 이건세 교수), ▲ '섬망 선별검사' 및 '퇴원 후 연계' 임상진료지침(건국대병원 가정의학과 신진영 교수), ▲ 방문 노인의료서비스사업의 효과와 의의(중앙대 장숙랑 교수)로 구성됐다.

특히 건국대 의과대학 이건세 교수는 지난해 5월 국민생활밀착형 노인건강관리 서비스 사업의 일환으로 건국대병원과 광진구 보건소가 시행한 어르신 건강관리 연계 서비스에 대해 발표했다.

어르신 건강관리 연계 서비스는 건국대병원에서 퇴원한 환자 중 광진구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의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퇴원 후에도 대상자 맞춤형으로 의료와 보건, 복지 등을 지원하는 건강관리 프로그램이다.

이건세 교수는 "노인 환자가 퇴원 후 적절한 건강관리가 이뤄지지 않아 재입원하거나 입원하지 않더라도 일상생활 능력 상실로 사회적 비용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며 "어르신 건강관리 연계 서비스를 통해 영양 및 운동 중재에 들어간 노인 환자들의 경우 영양 정도와 신체 건강 상태가 호전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장기적으로 노인 의료비를 절감시키기 위해선 의료와 사회 서비스를 통합해 노인 환자에게 가정 돌봄 서비스와 필요한 의료 서비스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의료체계 전환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두 번째 세션은 한림대 의과대학 윤종률 교수가 좌장을 맡았다. 주제는 노인의료서비스의 미래 전략으로 세부 강연은 ▲ 병원 노인의료서비스의 과제와 발전방향(서울대 의과대학 김광일 교수), ▲ 지역사회 노인의료서비스의 발전 전략(서울대 의과대학 조비룡 교수), ▲ 노쇠 관리를 위한 디지털 헬스케어 전략(부산대 의과대학 신명준 교수)으로 이뤄졌다.

건국대병원 황대용 병원장은 "노인 인구의 급속한 증가로 고령 사회를 넘어 초고령 사회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며 “건국대병원은 초고령 사회를 대비해 선제적인 노인의료서비스의 체계를 정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전문가들이 다양한 의견을 나눠 노인의료서비스가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건국대병원은 2016년 시니어친화병원 시스템을 도입해 80세 이상 노인 환자에 특화된 진료 서비스와 시설 등을 제공하고 있다.
 
<ⓒ 2018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 달기
메디파나뉴스 박민욱기자 (hopewe@medipana.com) 의 다른기사 더 보기
블로그 : http://blog.medipana.com/blog/hopewe
기사작성시간 : 2018-02-13 09:40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오늘의 주요기사
서울아산병원 간호사 자살 계기.."업무시스템 개선해야"
[메디파나뉴스 = 서민지 기자] 설연휴 첫날 입사 6개월차인 서울아산병원 간호사(27세..
정부 주도 AI 활용 한국형 신약개발 사업 '첫 발'
정부 차원의 한국형 신약개발 인공지능 개발사업이 첫 발을 내딛는다.   4차 ..
중재원, 대불비 강제징수… 의료계 헌법소원 추진
[메디파나뉴스 = 박민욱 기자]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이하 중재원)이 개설 운영자를..
 
독자의견
 

 
 
 
메디파나 클릭 기사
서울아산병원 간호사 자살 계기.."업무시스..
임상 중단에 학습?… 제약주, 한미약품 영..
서울 대형병원 신규 간호사 설날에 투신‥..
"누명 벗자"…'CSO 제도권화' 외침
2017년도 잠정실적 발표 40개 제약기업들 ..
'제약사 부당압력 의혹' 경희대 조사, 경찰..
국립대병원 소관부처 복지부 이관, 국회·..
청천벽력 같은 폐암‥
"1차로 키트루다 ..
제약기업들, 저마다 내세운 `비전2020`‥무..
대일양행, 백광열 영입…입찰시장 공략
간호사협회는 무슨일하는단체인가요?
너무 안타깝다 간호사들태움이란 .. 대..
불나면 소방관을 구속시키려는 나라 그..
제발 급여되게 해주세요~~ㅠㅠ
의사 면허 다 취소시켜라

[포토] "새해엔 더 건강하세요"

 
블로그
굿~모닝
운세] 2월 19일 월요일 (음력 1월 4일 壬午)
이 분야 주요기사
국제성모-인천시교육청, 의료 및 보조공학기..
인하대병원, 장애학생에 의료 및 보조공학기..
한양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개원의 연수강좌 ..
서울대병원, UAE 위탁운영 SKSH,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