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18.06.23(토)18:55
 
 
 
   
   
   
   
한림대동탄성심, 새로운 로봇 담낭절제술 효과 확인
최근 5년간 담낭질환 환자 21% 증가…수술 당일 퇴원 가능한 로봇수술 인기
박민욱기자 hopewe@medipana.com 2018-03-13 10:43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외과 유태석 교수는 일명 비키니라인으로 불리는 하복부 절개창을 이용한 로봇 담낭절제술의 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담낭절제술을 개발했다.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외과는 2016년부터 현재까지 새로운 로봇 담낭절제술인 '절개 부위 변형 담낭절제술(Changing Port Placement)'을 담낭질환 환자 192명에게 시행한 결과 단 한 건의 부작용이나 합병증 없이 담낭 절제에 성공했다.

로봇 담낭절제술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비키니라인을 이용한 수술법의 경우 상처가 비키니라인 아래에 위치해 기존에 상복부를 이용한 수술법에 비해 미용적으로 우수하고 통증도 적다는 장점이 있었다. 하지만 장(창자)과 근접한 부위인 우측 하단 절개부위를 통해 삽입된 로봇팔이 장에 손상을 일으켜 장․장간막 천공, 탈장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었다. 이에 유 교수는 로봇팔의 삽입 위치를 우측 하단에서 배꼽으로 바꾼 ‘절개 부위 변형 담낭절제술’을 2016년 12월 세계 최초로 시도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했다.

유 교수가 2017년 대한내시경복강경학회에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2016년 2월부터 2017년 2월까지 비키니라인을 이용한 로봇 담낭절제술과 ‘절개 부위 변형 담낭절제술’을 시행했다. 이 결과 비키니라인을 이용한 로봇 담낭절제술을 시행한 환자 중 3.7%에게서 장 천공과 탈장이 발생했지만, '절개 부위 변형 담낭절제술'을 시행한 환자군에서는 단 1건의 부작용이나 합병증도 발생하지 않았다.

유태석 교수는 "이 수술법은 기존 비키니라인 수술법의 단점은 보완하면서 통증이 적고 미용적으로 우수하다는 장점은 유지시킨다"며 "특히 복강경 수술법에서 주로 이용하는 배꼽을 절개하기 때문에 집도의가 익숙하게 절개 부위를 봉합할 수 있고 배꼽부위 흉터는 보이지 않게 된다"고 말했다.

또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은 단일공 로봇수술(Single-site) 장비를 이용한 담낭절제술도 시행하고 있지만 염증수치가 높거나 비만인 환자의 경우에는 단일공 로봇수술이 어려워 '절개 부위 변형 담낭절제술'을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담석증이나 담낭염과 같은 담낭질환은 고열량·고지방식 등 서구화된 식습관이나 지나친 다이어트, 호르몬 불균형 등의 영향으로 발생한다. 담낭질환 환자 중 담석이 통증을 유발하거나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담낭절제술을 통해 치료하게 된다.

담낭질환 환자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담석증과 담낭염 등 담낭질환 환자수(질병코드: K80~83)는 2012년 22만3930명에서 2016년 28만4184명으로 5년간 21.2%인 6만254명이 증가했다. 2016년 전체 환자 중 남성은 13만7982명, 여성은 14만6202명으로 남성보다 여성 환자가 더 많았다.

이처럼 담낭질환 환자가 꾸준히 늘어남에 따라 로봇 담낭절제술을 받는 환자도 늘고 있다. 흔히 쓸개라고 불리는 담낭은 복부 내 깊은 곳에 위치하고 있어 접근이 어렵고 주변 혈관과 복잡하게 얽혀 있다. 때문에 넓은 시야확보가 가능하고 손 떨림 없이 정밀한 수술이 가능한 로봇수술이 많이 이뤄지고 있다.
 
로봇 담낭절제술의 경우 개복수술과 비교해 통증과 출혈이 월등히 적으며, 다른 장기를 건드리지 않고 수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복강경수술과 비교해서도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더 빠르다.

유태석 교수는 "일반적으로 복강경수술을 받은 환자는 수술 후 2~3일이 지난 다음 퇴원하지만 로봇수술은 당일 퇴원하여 곧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 2018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 달기
메디파나뉴스 박민욱기자 (hopewe@medipana.com) 의 다른기사 더 보기
블로그 : http://blog.medipana.com/blog/hopewe
기사작성시간 : 2018-03-13 10:43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오늘의 주요기사
당뇨+이상지질혈증 복합제 경쟁 '서막'… 허가 전성기
고혈압+이상지질혈증 복합제에 이어 당뇨병과 이상지질혈증 동반 치료를 위한 복합..
연대 의대 절대평가 실험 성공적‥"창의적 인재 양성"
[메디파나뉴스 = 조운 기자] 연세의대가 절대평가제도 하에 첫 졸업생을 배출한 가운..
북한 약물 오남용 심각.."천연물신약 공동연구 추진해야"
[메디파나뉴스 = 서민지 기자] 남북정상회담 이후 중단되 남북 보건의료 교류 재개가 ..
 
독자의견
 

 
 
 
메디파나 클릭 기사
2018년 상반기 급여 약제, 3·4수는 기본 7..
당뇨+이상지질혈증 복합제 경쟁 '서막'… ..
연대 의대 절대평가 실험 성공적‥"창의적 ..
북한 약물 오남용 심각.."천연물신약 공동..
난항 여전한 개인의료정보 활용‥"익명화 ..
대개협회장 선거 논란 법원서 일단락...4명..
잦은 가루약 처방 대신 과립 확대? 복지부 ..
전남도醫 "의사 보건소장 우선 임명, 차별..
유유제약, 200억 규모 전환사채 발행
공공의료대학 설립 추진…의학계 "근본 대..
또라이 새끼들 갑질을 당연하다는 듯이 말..
타살가능성99프로 철저한 조사가 있어야한..
타살 가능성 너무높다.
두 do to others af if y..
自業自得

[포토] 한국애브비 전직원, 건강 소외 이웃 봉사

 
블로그
무늬만?
날것을 먹는다고? 어서와 스위스3人, 생선회+홍어 충격
이 분야 주요기사
다사랑중앙병원, 알코올중독 교육 수료자 배..
분당서울대병원, 소방공무원 공공보건의료 심..
을지대병원 제2회 로봇수술센터 심포지엄 열..
은성의료재단, 부산청년회의소 의료지원 협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