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18.06.25(월)07:11
 
 
 
   
   
   
   
[포토] 부산대병원, 환자안전·감염관리 주간행사
내원객·직원 대상 '참여형' 환자안전·감염관리 행사부스 운영
조운기자 goodnews@medipana.com 2018-06-05 15:18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부산대학교병원(병원장 이창훈)이 지난달 29일부터 31일까지 '제11회 환자안전 및 감염관리 주간행사'를 개최했다.

행사는 병원의 환자안전 및 감염관리를 맡고 있는 부서인 적정관리팀과 감염관리팀이 주관해 환자안전과 감염관리에 관한 인식을 제고하고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됐다.

최근 국내 잇따른 의료기간 내 감염 및 안전사고, 화재 등의 소식으로 환자안전과 감염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돼 어느 해보다 많은 관심과 참여 속에 행사가 시작됐다.

부산대학교병원 임직원뿐만 아니라 지역주민과 환자, 보호자 등을 대상으로 알기 쉽게 환자안전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킬 수 있는 참여형 행사들을 풍성하게 마련했다.

적정관리팀이 준비한 주요 행사는 ▲직원대상 환자안전캠페인(이중확인 캠페인, 환자안전 퀴즈풀이), ▲환자 및 보호자 대상 환자안전캠페인(Speak Up, 낙상예방), ▲의료기기 안전성정보 모니터링 홍보, ▲안전한 약물복용 홍보(지역의약품안전센터), ▲소아유괴(코드핑크) 모의훈련, ▲환자이중확인 우수부서 및 직원 선정 및 시상, ▲환자안전사고예방 직원제안 우수작 시상 등이 진행됐다.

감염관리팀에서는 ▲N95 마스크 밀착도 테스트, ▲깨끗한 휴대폰을 찾습니다(휴대폰 ATP test), ▲Clean the hub, ▲손 배지 사진 전시, ▲병문안 문화개선 및 기침 에티켓 홍보, ▲손 위생 우수부서 및 직원 시상 등을 진행했다.

특히 올해는 B동 외래센터 입구와 본관 1층 성산홀에서 교육용 행사부스를 마련해 병원을 찾은 내원객들을 대상으로 환자 안전문화 및 병원감염관리에 관해 환자들이 알고 지켜나가야 할 부분들을 직접 알려주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또한 함께하는 환자안전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외래 및 입원 병실을 방문하여 환자 및 보호자에게 직접 환자안전 홍보와 교육을 전달했다.

Speak Up(안전한 진료를 위해 말씀해주세요) 및 낙상예방활동에 대한 리플릿을 제작하여 환자안전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직원들이 직접 병동 등을 방문해 알려주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전 직원을 대상으로는 개인 휴대전화기 ATP검사(표면오염도 측정검사)를 실시해 오염도를 확인하는 '깨끗한 휴대폰을 찾습니다'행사와, 손모양의 배지에 황색포도상구균용 핸드플레이트를 통해 자신의 손의 보이지 않던 오염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손배지 사진 전시'는 특히 직원들의 큰 호응을 얻으며 성황리 진행됐다.

다양하고 간편한 재미있는 위생검사를 통해 병원에서 위생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노출될 수 있는 위험에 대비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했다.

부산대학교병원 이창훈 병원장은 "병원에서 위기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는 환자안전사고는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며 "부산대학교병원 의료진과 환자 모두가 환자안전 및 감염관리에 관심을 가지고, 서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예방의 첫 걸음"이라 전했다.
 
<ⓒ 2018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 달기
메디파나뉴스 조운기자 (goodnews@medipana.com) 의 다른기사 더 보기
블로그 : http://blog.medipana.com/blog/goodnews
기사작성시간 : 2018-06-05 15:18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오늘의 주요기사
'다잘렉스' 2번의 고배‥"신규 옵션은 절실한데‥"
[메디파나뉴스 = 박으뜸 기자] `다발성골수종(Multiple Myeloma)`은 질환의 특성상 ..
사무장병원 잡긴 잡아야 하는데..'비급여 몰수'에 이견
[메디파나뉴스 = 서민지 기자] 밀양세종병원 화재 참사에서 보듯 사무장병원은 의료계..
"내·외과 떠나…의료전달체계 재논의"
[메디파나뉴스 = 박민욱 기자] 지난해 입원실 존치를 두고..
 
독자의견
 

 
 
 
메디파나 클릭 기사
논란 속 대개협 회장에 김동석 선출
2018년 상반기 급여 약제, 3·4수는 기본 7..
당뇨+이상지질혈증 복합제 경쟁 '서막'… ..
연대 의대 절대평가 실험 성공적‥"창의적 ..
북한 약물 오남용 심각.."천연물신약 공동..
난항 여전한 개인의료정보 활용‥"익명화 ..
대개협회장 선거 논란 법원서 일단락...4명..
잦은 가루약 처방 대신 과립 확대? 복지부 ..
전남도醫 "의사 보건소장 우선 임명, 차별..
유유제약, 200억 규모 전환사채 발행
의사는 간호사한테 지랄하고, 간호사가 뭐..
모 병원은 응급실에서 일하면 한달에 2만..
의협 정말 이기적이고 치가 떨린다. 의사..
윈인불명화인
아는분 소개로 아이가 왜그리됬는지 녹취를..

[포토] 한국애브비 전직원, 건강 소외 이웃 봉사

 
블로그
너와나
서울점심’건강까지 챙기는 프리미엄‘아보카도 김밥’ 출시
이 분야 주요기사
다사랑중앙병원, 알코올중독 교육 수료자 배..
분당서울대병원, 소방공무원 공공보건의료 심..
을지대병원 제2회 로봇수술센터 심포지엄 열..
은성의료재단, 부산청년회의소 의료지원 협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