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18.09.22(토)11:14
 
 
 
   
   
   
   
[포토] 부산대병원, 환자안전·감염관리 주간행사
내원객·직원 대상 '참여형' 환자안전·감염관리 행사부스 운영
조운기자 goodnews@medipana.com 2018-06-05 15:18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부산대학교병원(병원장 이창훈)이 지난달 29일부터 31일까지 '제11회 환자안전 및 감염관리 주간행사'를 개최했다.

행사는 병원의 환자안전 및 감염관리를 맡고 있는 부서인 적정관리팀과 감염관리팀이 주관해 환자안전과 감염관리에 관한 인식을 제고하고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됐다.

최근 국내 잇따른 의료기간 내 감염 및 안전사고, 화재 등의 소식으로 환자안전과 감염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돼 어느 해보다 많은 관심과 참여 속에 행사가 시작됐다.

부산대학교병원 임직원뿐만 아니라 지역주민과 환자, 보호자 등을 대상으로 알기 쉽게 환자안전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킬 수 있는 참여형 행사들을 풍성하게 마련했다.

적정관리팀이 준비한 주요 행사는 ▲직원대상 환자안전캠페인(이중확인 캠페인, 환자안전 퀴즈풀이), ▲환자 및 보호자 대상 환자안전캠페인(Speak Up, 낙상예방), ▲의료기기 안전성정보 모니터링 홍보, ▲안전한 약물복용 홍보(지역의약품안전센터), ▲소아유괴(코드핑크) 모의훈련, ▲환자이중확인 우수부서 및 직원 선정 및 시상, ▲환자안전사고예방 직원제안 우수작 시상 등이 진행됐다.

감염관리팀에서는 ▲N95 마스크 밀착도 테스트, ▲깨끗한 휴대폰을 찾습니다(휴대폰 ATP test), ▲Clean the hub, ▲손 배지 사진 전시, ▲병문안 문화개선 및 기침 에티켓 홍보, ▲손 위생 우수부서 및 직원 시상 등을 진행했다.

특히 올해는 B동 외래센터 입구와 본관 1층 성산홀에서 교육용 행사부스를 마련해 병원을 찾은 내원객들을 대상으로 환자 안전문화 및 병원감염관리에 관해 환자들이 알고 지켜나가야 할 부분들을 직접 알려주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또한 함께하는 환자안전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외래 및 입원 병실을 방문하여 환자 및 보호자에게 직접 환자안전 홍보와 교육을 전달했다.

Speak Up(안전한 진료를 위해 말씀해주세요) 및 낙상예방활동에 대한 리플릿을 제작하여 환자안전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직원들이 직접 병동 등을 방문해 알려주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전 직원을 대상으로는 개인 휴대전화기 ATP검사(표면오염도 측정검사)를 실시해 오염도를 확인하는 '깨끗한 휴대폰을 찾습니다'행사와, 손모양의 배지에 황색포도상구균용 핸드플레이트를 통해 자신의 손의 보이지 않던 오염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손배지 사진 전시'는 특히 직원들의 큰 호응을 얻으며 성황리 진행됐다.

다양하고 간편한 재미있는 위생검사를 통해 병원에서 위생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노출될 수 있는 위험에 대비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했다.

부산대학교병원 이창훈 병원장은 "병원에서 위기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는 환자안전사고는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며 "부산대학교병원 의료진과 환자 모두가 환자안전 및 감염관리에 관심을 가지고, 서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예방의 첫 걸음"이라 전했다.
 
<ⓒ 2018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 달기
메디파나뉴스 조운기자 (goodnews@medipana.com) 의 다른기사 더 보기
블로그 : http://blog.medipana.com/blog/goodnews
기사작성시간 : 2018-06-05 15:18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오늘의 주요기사
일회용 점안제 약가인하 집행정지 기각… 22일 인하
일회용 점안제의 약가인하 고시 집행정지가 해제되면서 오늘(22일)부터 299개 품목..
'바이오메디컬' 허브로 자리잡은 '싱가포르'‥비결은?
[메디파나뉴스 = 박으뜸 기자] 싱가포르가 바이오메디컬의 허브로 자리 잡았다. &..
C형간염 마비렛-비만 삭센다, 삼성서울병원 입성
9월 국내 출시한 C형간염 치료제 ‘마비렛’, 최근 가장 핫한 비만 치료제 ‘삭센다..
 
독자의견
 

 
 
 
메디파나 클릭 기사
GC녹십자 혈액제제 IVIG-SN, 미국 허가 지..
메르스 밀접접촉자 모두 음성‥ 위기경보 ..
'문케어' 효과에 2019년도 실손보험료 6.15..
"독소조항 제거? 규제프리존 생명·안전 위..
`Aimovig` vs `Ajovy` vs `Emgality`‥편두..
조무사가 치과위생사 되려고 배우는 과목,..
시시티비 보다는 상해죄로 처벌이 더 중요..
얼굴건선 환자입니다. 얼굴이라 사회생활에..
누가보면 자기가 병원 유치 했네요. 왜 ..
김미경구청장이 적극 지원하겠다는것이 옆에..

[포토] 한국릴리, 다양한 지역사회 맞춤형 봉사 활동 진행

 
블로그
커피
김현미 장관 "서울만 그린벨트 안풀수 없다"
이 분야 주요기사
길병원 박기형 교수, 치매극복의날 복지부장..
NMC, 공공병원장 대상 최고경영자 교육 ..
고대 구로병원, '정전 대비 도상 훈련' ..
영남대 안과 연구팀, 한일혈관학회 최우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