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중심 로봇보조 재활, 뇌졸중 환자 상지기능 향상에 효과

순천향대서울병원 윤대석 작업치료사 SCIE 발표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카오스토리

윤대석 작업치료사.jpg

신체 및 인지 손상은 뇌졸중의 대표증상으로 움직이지 못하는 마비의 경중에 따라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받게 된다. 


그 중 상지 마비는 팔과 손으로 할 수 있는 일상 생활 즉, 세면, 옷입기. 식사, 핸드폰 사용 등 대부분에 생활에 영향을 주며 삶의 독립성 뿐 아니라 삶의 질이 저하될 수 밖에 없다. 경제활동을 하는 환자들의 경우 직업복귀에 대한 욕구가 강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상지기능의 회복은 일상생활과 직업을 영위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다.


순천향대 서울병원 윤대석 재활치료팀(박지웅 교수, 김세영 작업치료사)은 기계중심, 로봇중심이 아닌 환자중심의 로봇보조 재활이 아급성기 뇌졸중 환자의 상지기능 향상에 효과적이고 일반적인 로봇보조 재활에 비해 일상생활 동작의 수행기능 향상에 긍정적이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을 방문한 아급성기 뇌졸중 환자 45명을 총 3그룹으로 나누고 15명씩 무작위 배정해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는 1세대 로봇인 파블로를 활용했고 각 그룹은 3주 동안 주 5회, 일 60분씩 15회기를 적용했다.


실험군은 캐나다 작업수행평가(Canadian Occupational Performance Measure; COPM)를 이용한 사전면담을 통해 일상생활에 대한 요구도 파악 및 목표설정을 했다. 이후 일상생활 수행에 필요한 움직임 분석을 통해 로봇장치를 이용한 훈련을 실시했다. 


대조군 1그룹은 환자중심 중재를 제외하고, 로봇장치의 시스템과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춘 ‘누구에게나 적용되는(one size fits all)’ 프로그램을 적용해 어깨, 팔꿈치, 손목의 관절 움직임, 손의 장악력 및 집기력을 이용한 훈련 등을 진행했다. 


대조군 2그룹은 전통적인 작업치료를 시행했다. 종속변수로 상지기능과 일상생활동작 측정을 위해 중재 전・후 Fugl-Meyer Assessment upper limb(FMA), 뇌졸중 상지 기능 검사(Manual Function Test; MFT), 손의 장악력 및 집기력, 상지 관절가동범위, K-MBI를 중재 전·후로 측정했다. 


환자중심 로봇보조 재활을 적용한 실험군에서 상지기능의 각 하위항목에서 유의한 증가를 보였고, 일상생활동작 수행 기능 측면에서도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또 대조군1은 상지기능의 각 하위 항목에서는 유의한 증가를 보인 반면 일상생활동작 수행 기능면에서는 유의한 향상을 보이지 않았다. 대조군2는 상지 기능 중 근위부에서 유의한 증가를 보였고 일상생활동작 수행 기능면에서도 가장 유의한 증가를 보였다.


윤대석 작업치료사는 "뇌졸중 환자에게 시행하는 일반적인 로봇보조 재활은 다수의 선행연구에서 기능향상이 보고되었지만 회복된 상지기능이 일상생활 동작을 수행하는데 유의미한 변화를 보고한 연구는 드물었다.”며 “환자와의 사전면담을 통해 환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우선순위의 목표를 정해 보다 세분화된 훈련을 적용하는 환자중심의 로봇보조 재활에 대한 연구는 처음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이번 연구의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윤 치료사의 논문 '환자중심 로봇보조 재활을 통한 작업치료적 중재가 뇌졸중 환자의 기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제목 :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on the Effects of Occupational Therapy Interventions using Patient-centered Robot-assisted Rehabilitation for Functional Improvement in Stroke Patients)은 SCIE 국제학술지 JMMB(Journal of Mechanics in Medicine and Biology, 의학 및 생물학 분야 역학 저널)'에 등재했다. 

<ⓒ 2021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카오스토리 이메일 기사목록 인쇄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 위드칠성 2021-10-14 15:10

    정말 멋지군요. 미소가 스윗한 윤선생님에게 저의 몸을 맡기고 싶습니다.

메디파나 클릭 기사
  1. 1 "부작용 우려돼 미접종"‥ '방역패스' 확대 조치 반발 여전
  2. 2 흐름 따른 외국인 투자자…제약업종 투자 7.8% ↓
  3. 3 휴젤·파마리서치바이오 보툴리눔 제제 품목허가 취소
  4. 4 '간호법' 직역 갈등 있지만…여야 공감 "그래도 빨리"
  5. 5 명문제약, 입장문 게재…엘엠바이오사이언스 피인수 논란 일축
  6. 6 하반기 내내 약세 제약업종, 11월 시총 5.6% 위축
  7. 7 간호법 제정에 간호계 입장 '주목'…간무협 '요구' 반영될까
  8. 8 'JAK억제제' 기전 자체 문제?‥'안전성' 정면 돌파
  9. 9 서울시醫 원격의료연구회 세미나 급진적 논의에…"개인 의견일 뿐"
  10. 10 선진국 제약사 '디지털 치료제' 개발 위한 '제휴' 협약 관심↑
독자들이 남긴 뉴스댓글
포토
블로그
등록번호 : 서울아 00156 등록일자 : 2006.01.04 제호 : 메디파나뉴스 발행인 : 조현철 발행일자 : 2006.03.02 편집인:김재열 청소년보호책임자:최봉선
(07207)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양평로21가길 19, B동 513호(양평동 5가 우림라이온스벨리) TEL:02)2068-4068 FAX:02)2068-4069
Copyright⒞ 2005 Medipan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