룰루랩-하노이의대, 피부데이터 기반 AI 의료 생태계 육성 나선다

공동 연구·인프라 구축 등 협약…"베트남 전역에 AI 솔루션 공급할 것"

김창원 기자 (kimcw@medipana.com)2022-07-28 11:06


[메디파나뉴스 = 김창원 기자] 룰루랩(대표이사 최용준)이 베트남을 교두보로 삼아 동남아권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공략에 나선다.

룰루랩은 베트남 하노이의과대학(HMU,Hanoi Medical University, 이하 하노이의대)에서 지난 22일 하노이의대와 '피부질환 AI 분석 솔루션 개발에 관한 공동연구 및 베트남 AI 의료 인프라 구축 등'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하노이의대 응웬 흐우 투(Nguyen Huu Tu) 총장이 직접 나서서 진행된 이번 협약식은 최용준 룰루랩 대표를 포함 양 기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하노이의대는 베트남 최고의 명문 국립의대로서 1902년에 설립돼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동시에 자체 의료기관인 하노이의과대학병원도 보유하고 있다. 

먼저 룰루랩은 하노이의대와 함께 베트남 주요 피부질환에 대한 AI 분석 솔루션 개발에 관한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 이미 양 기관은 체결에 앞서 룰루랩의 기존 AI 솔루션을 도입해 해당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연구는 룰루랩이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수준의 AI 피부 분석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다. 하노이의대가 보유한 베트남 피부질환에 관한 데이터와 진단자료를 토대로 다양한 피부 질환에 대한 정밀 진단이 가능한 AI 솔루션을 개발하게 된다. 

이같은 협력을 바탕으로 룰루랩은 '피부질환 AI 분석 솔루션'을 출시하고, 현지 피부과 병원망을 중심으로 베트남 의료 현장에 도입한다는 목표다. 

룰루랩 최용준 대표는 "베트남은 의료 전문 인력 등 인프라가 부족해 기존의 진단 방법을 보완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니즈가 높다"면서 "주요 피부질환에 대한 AI 분석 솔루션을 출시하고 하노이의대와 공동으로 구축해 나갈 피부과병원망을 중심으로 베트남 전역에 룰루랩의 AI 솔루션을 공급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나아가 룰루랩은 하노이의대에 최근 인력 수요가 확대되는 AI 의료 분야의 최신 기술에 관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룰루랩이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탑 수준의 AI 기술 자산을 활용해 산업현장과 의료현장의 간극을 좁힌다는 계획이다. 이는 향후 양 기관이 구축해 나갈 AI 의료 인프라에 바로 적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해 선순환적 생태계를 만든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외에도 양 기관은 협약 내용에 따라 베트남 현지 시장 환경에 맞는 화장품 추천 알고리즘 개발에도 나서는 한편, 베트남 천연물질의 추출 및 분석을 통해 화장품/건강기능식품 원료와 완제품에 대한 공동개발 등도 진행할 예정이다.

회사측은 이번 베트남을 시작으로 동남아 등 해외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확대해 피부데이터 기반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국내도 지난해부터 관련 연구를 시작했다. 룰루랩은 유수의 대학병원과 '피부 및 전신질환 디지털 AI 진단 솔루션 개발'을 목적으로 '피부진단 AI 데이터 베이스 구축' 협약을 체결하고 아토피, 건선 등 피부질환 15종에 대한 연구 개발을 진행 중이다.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