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라운드 넘어가는 '콜린 선별급여' 소송, 제약업계 해법 찾을까

종근당 이어 대웅바이오 측까지 1심 패소…항소 제기 유력
새로운 전략 수립 필요성 높아…내달 종근당 측 첫 변론 예정

김창원 기자 (kimcw@medipana.com)2022-11-11 06:07

[메디파나뉴스 = 김창원 기자] 콜린알포세레이트 제제의 선별급여 적용을 두고 진행됐던 법정공방이 대웅바이오측 제약사들이 패소하면서 일단락됐다. 하지만 먼저 판결이 내려진 종근당 측 제약사들과 마찬가지로 항소할 가능성이 높아 2심에서 급여범위를 유지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꺼내들지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행정법원 제12부(다)는 지난 10일 대웅바이오 외 38개사가 청구한 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약제) 일부개정고시 취소소송에서 원고인 제약사들의 패소를 결정했다.

지난 2020년 8월 보건복지부가 콜린알포세레이트 제제의 급여범위를 축소하도록 하는 '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약제)' 일부 개정 고시했고, 이에 반발한 제약사들은 종근당과 대웅바이오를 중심으로 소송전에 돌입했다.

하지만 2년여 만인 지난 7월 종근당 외 46개사가 패소 판결을 받았고, 이번에는 대웅바이오 측 제약사들도 패소 판결을 받으면서 결국 제약사들의 패소로 1심이 마무리된 것이다.

단, 앞서 판결이 내려진 종근당 측 제약사들이 항소한 것에 비춰보면 대웅바이오 측 제약사들 역시 항소할 것으로 보인다. 1심 결과를 그대로 수용할 경우 매출에 미칠 영향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문제는 1심 판결을 뒤집기 위해 어떤 주장을 펼치는가 하는 점이다. 이미 제약사들은 1심에서 콜린 제제의 유용성은 물론 절차적 문제까지 다양한 근거를 기반으로 해당 고시의 부당함을 주장했지만 결국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따라서 2심에서는 이와 다른 새로운 주장이 필요하지만, 이미 1심에서 대부분 제시됐기 때문에 새로운 주장을 만들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1심과 동일한 주장을 펼치더라도 법적 해석에 따라 다른 판단을 내릴 수도 있어, 해당 제약사들은 기존의 주장에 일부를 추가하거나 수정하는 등의 전략을 취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먼저 2심에 진입한 종근당 측 제약사들은 오는 12월 9일 첫 변론을 진행할 예정으로, 어떤 근거를 제시할지 이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보기

이변은 없었다…대웅바이오발 콜린 선별급여 소송 패소로 일단락

이변은 없었다…대웅바이오발 콜린 선별급여 소송 패소로 일단락

[메디파나뉴스 = 김창원 기자] 콜린알포세레이트 제제의 선별급여에 대해 대웅바이오 등 총 39개사가 결국 행정소송에서 패소, 종근당 등 47개사에 이어 다시 패소로 마무리됐다. 서울행정법원 제12부(다)는 10일 39개사가 청구한 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약제) 일부개정고시 취소소송에서 원고 패소 판결을 내렸다. 지난 7월 종근당 등 47개사가 패소 판결을 받은 반면 대웅바이오 측에서 소송을 이어온 제약사들은 추가적인 변론이 진행되면서 앞선 판결과 다른 결과를 기대하기도 했다. 하지만 결국 재판부는 동일한 결정을

[기고] 콜린 선별급여 지정에 관한 1심 판결에 대해

[기고] 콜린 선별급여 지정에 관한 1심 판결에 대해

지난 7월, 콜린 알포세레이트 성분 약제(이하 '콜린 성분 약제')에 대한 선별급여 지정에 관한 소송이 제기된지 2년만에 서울행정법원에서 1심 판결이 선고되었고, 다음 달인 11월에는 다른 제약사 그룹의 원고들이 제기한 소송의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이 사건은 급여대상 약제가 급여적정성 재평가를 통해 선별급여로 전환된 최초의 사례였다. 따라서 재평가와 선별급여 지정이 적법하게 법령에 근거해서 이루어진 것인지 여부가 중요한 쟁점이 되었다. 본 원고에서는 이 중 법리적으로 가장 문제되었던 선별급여 지정의 근거법령에 대한 쟁점을 다루고자

콜린알포세레이트 '선별급여' 소송 2라운드 간다

콜린알포세레이트 '선별급여' 소송 2라운드 간다

[메디파나뉴스 = 김창원 기자] 지난달 일단락됐던 콜린알포세레이트 제제 선별급여 소송이 2라운드로 접어들게 됐다. 지난달 건강보험약제 선별급여적용 고시 취소 청구소송에서 패소한 종근당 외 46개사가 지난 17일 항소장을 제출했다. 서울행정법원은 지난 7월 27일 종근당을 비롯한 46개사가 청구한 소송에서 원고패소 판결을 내렸다. 2020년 8월 보건복지부가 콜린알포세레이트 제제의 급여범위를 축소하도록 하는 '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약제)' 일부개정 고시에 반발한 제약사들이 이를 취소해달라며 종근당 측과 대웅바이

2년만에 나온 콜린알포 선별급여 첫 판결, 여기서 끝 아니다

2년만에 나온 콜린알포 선별급여 첫 판결, 여기서 끝 아니다

[메디파나뉴스 = 김창원 기자] 종근당을 비롯한 46개사가 콜린알포세레이트 제제 선별급여 취소소송 1심에서 패소했지만, 당분간 이를 둘러싼 정부와 제약사의 공방은 지속될 전망이다. 서울행정법원 제6부(나)는 지난 27일 제약사들이 청구한 건강보험약제 선별급여적용 고시 취소 청구소송에서 원고 패소 판결을 선고했다. 이에 따라 2년여 동안 끌어왔던 소송을 마무리하게 됐지만, 대웅바이오 외 38개사가 청구한 소송이 남아있어 콜린 제제 선별급여에 대한 법정공방 자체가 완전히 마무리되지는 않은 것이다. 대웅바이오 측 제약사들은 종근당 측 제

이런 기사
어때요?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