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연계 가치 확인한 '백신 안전성' 확인 논문 성과 인정

2022 보건산업 성과교류회서 신주영 교수 논문 우수성과 사례 소개
자료원 연계해 백신-이상반응 연관성 평가… "안전성 근거 생산 기반 마련"

이호영 기자 (lh***@medi****.com)2022-12-02 06:04

[메디파나뉴스 = 이호영 기자] 예방접종 등록자료와 건강보험 청구자료를 연계해 자궁경부암 백신의 안전성 근거를 제공한 연구논문에 대한 성과가 인정받았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최근 '2022 보건산업 성과교류회'에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신주영 성균관대 약학대학 부교수의 논문을 보건의료 R&D 우수성과 사례 논문으로 소개했다. 
신주영 부교수는 ‘예방접종등록자료 및 건강보험청구자료 연계를 통한 백신 안전성 근거 생성 및 기반 마련’ 연구를 인정받아 이번 성과교류회에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우수연구부문을 수상했다. 

연구 논문은 백신 안전성 평가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역학적‧통계적 방법론을 적용한 백신-이상반응 평가를 통해 객관적인 임상근거를 마련했다.

사람유두종바이러스(자궁경부암) 백신에 대한 안전성 평가 결과로, 2016년 여성청소년을 대상으로 국가예방접종사업이 시작됐으나, 안전성 이슈와 더불어 아시아 인구집단에서의 안전성 근거가 확실치 않아 객관적 안전성 정보를 마련하고자 수행됐다.

특히 보건의료 빅데이터 연계를 통한 연구 결과 약 33개의 중증 이상반응에 대해 연관성이 없음을 보여 자궁경부암 백신에 대한 시의적절하고 종합적 안전성을 확인한 점이 눈에 띈다.

연구팀은 방역연계범부처감염병연구개발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백신 이상반응 연구 및 안전성, 유효성 품질평가 기술개발 과제의 일환으로 질병관리청의 예방접종등록자료를 제공받았으며, 국민건강보험공단 맞춤형자료와 연계해 자궁경부암 백신의 안전성 연구를 수행했다.

기존 선행연구와 달리 코호트 연구 및 자신대조위험구간 연구의 두 가지 상호 보완적인 연구디자인을 채택함으로써 비접종군 대비 접종군에서 유의미한 위험이 존재하는지, 접종군에서 발생한 이상반응이 백신과의 시간적 관련성이 있는지를 함께 파악했다.

결과변수로는 내분비계, 순환계, 소화계, 신경계 등을 포함하는 33개의 중증 이상반응에 대한 위험을 평가했다.

그 결과, 자궁경부암 백신 비접종군 대비 접종군에서 중증 이상반응에 대한 유의미한 연관성을 보이지 않음을 확인하였으며, 발생한 이상반응과 백신 접종과의 시간적인 연관성이 없음을 밝혔다. 

연구과제는 국내 다양한 보건의료 빅데이터 간의 연계 효용가치를 확인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우수성과 차별성을 보였다.

단일 자료원으로 확인이 불가능했던 정보들을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등록자료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보험 청구자료를 연계해 정확한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정보와 그로 인해 발생한 모든 이상반응에 대한 정보를 획득해 백신과 이상반응 간 연관성을 평가할 수 있었다.

이로써 자료원 연계의 활용가치와 타당성을 제고할 수 있었으며, 국내 최대 규모 인구집단에서의 자궁경부암 백신 안전성에 대한 근거를 제공할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는 연구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다른 두 가지 연구설계를 활용해 안전성 근거를 생성했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가진다.

비접종군 대비 접종군에서의 이상반응 발생 위험 뿐만 아니라 접종군 내에서의 접종 이전 기간 대비 이후 기간에서의 이상반응 발생 위험을 동시에 평가함으로써 집단 간 및 집단 내 안전성 근거를 동시에 제공했다.

또한 자궁경부암 백신 관련 이상반응으로 보고된 33개 중증 이상반응과 두가지 아형에 대한 평가를 모두 진행하면서 자궁경부암 백신에 대한 종합적 안전성 근거를 생성했다.

이에 대해 성과교류회를 주최한 진흥원은 과학기술적 파급효과와 경제사회적 파급효과에 주목했다. 

진흥원은 과학기술적 파급효과로 "우리나라는 단일 건강보험체계와 뛰어난 정보처리기술을 기반으로 질 높은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갖고 있으나 자료원 접근 및 연계 제한성으로 인해 해당 자료원들을 활용해 백신의 효과성이나 안전성을 평가한 사례는 매우 한정적이었다"며 "이번 연구과제에서는 국내 다양한 자료원을 연계하고 적절한 방법론들을 적용해 다양한 백신-이상반응 연관성을 평가해 백신 안전성 근거 생산 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또 경제사회적 파급효과에 대해서는 "전문가들의 자문을 거쳐 백신 안전성 평가가 시급해 시의적절한 주제를 선정해 백신 안전성 근거를 도출해 시의적절하고 합리적 예방접종 관련 임상지침과 국가예방접종 수립에 활용할 수 있다"며 "보건의료인과 국민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궁극적으로 백신에 대한 국민 신뢰도를 높여 공중보건향상과 국민건강 증진에 긍정적으로 기여한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연구에서 확인한 자궁경부암 백신에 대한 안전성 근거는 추후 예방접종 정책 혹은 홍보를 위한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며 "장기적으로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률 향상은 향후 국가적인 질병부담을 감소시킴으로써 진료비를 절감하고 건강보험 재정의 건전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