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방 완화 이어 '설문지 활용'까지 두각…항우울제 판 커진다

대한우울자살예방학회, SSRI 항우울제 처방기준 완화에 입장 밝혀
'진료 전 설문지', 국민 인식개선 통해 우울증 조기진단 체계 필요
국내 우울증 40% 비정신과서 치료…치료접근성 20배 개선 언급도
SSRI 시장 성장 본격화 이어 가속화 변수…여러 제약사 경쟁 중

이정수 기자 (leejs@medipana.com)2022-12-06 06:08

[메디파나뉴스 = 이정수 기자] SSRI(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계열 항우울제 처방 기준 완화에 이어 우울증 치료 환경에 추가적인 개선이 요구된다. 학계 노력에 따라 본격적인 항우울제 처방 확대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5일 대한우울자살예방학회는 공식 입장문을 통해 '진료 전 설문지' 활용 체계 마련과 우울증에 대한 국민 인식 개선을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 1일 SSRI 처방 기준이 본격 완화된 이후 학계에서 공식 입장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SSRI는 이전까지 비(非)정신과에서 60일 이상 처방하지 못했다. 이같은 기준이 완화돼, 2주 이상 우울 증상이 계속될 경우 '정신건강의학과 자문의뢰가 필요한 경우'에 해당하지 않으면 비(非)정신과도 1회당 60일 이내로 반복 처방할 수 있게 됐다.

이에 학회는 기준 완화를 반기면서도 우울증과 관련한 체계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학회에 따르면, 미국은 '진료 전 설문지'를 이용해 병의원을 방문하는 모든 환자에게 우울감과 자살 생각을 물어보고 있다. 자살 사망자 75%가 자살 1개월 전까지 여러 신체 증상으로 병원을 찾기 때문이다.

이를 국내에도 반영하면 우울증 환자나 자살 생각을 가진 사람을 적극적으로 발견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된다.

또 일반의를 포함한 모든 의사가 우울증을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게 교육해야 하고, 동시에 국민에게는 우울감이나 자살 생각이 날 때에는 전문과에 상관없이 1차 의료기관을 방문하도록 권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회는 "항우울제 처방 규제가 해제됐다. 우울증 유병률이 OECD 1위이면서 치료율은 최저인 한국에서 이보다 큰 선물은 없을 것"이라면서 "우울증 환자 치료 접근성이 과거보다 20배 이상 좋아질 것"이라고 평했다.

이어 "이제 정부와 의료계가 힘을 모아 국내 우울증 치료율을 OECD 최저에서 평균 이상으로 끌어올리고, 자살 위험이 높은 사람을 적극적으로 발견하는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며 "우울감과 자살 생각도 감기와 같이 1차 의료기관을 쉽게 방문하는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공익방송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같은 학계 움직임은 처방기준 완화와 함께 SSRI 계열 항우울제 시장 규모 확대에 긍정적인 변수다.

우울증 환자는 소화불량, 두통, 피로감, 호흡곤란 등 다양한 증상으로 비정신과를 찾는다. 이 과정에서 일부는 우울증이 주요 질환으로 진단되더라도 사회적 시선 등을 고려해 비정신과에서 치료를 받는다.

이 때문에 최근 발표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국내 우울증 환자 40%는 정신과가 아닌 신경과, 내과 등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이 상황에서 비정신과 처방 기준이 완화된 것에 더해 진료 전 설문지 도입과 국민 인식 전환으로 우울증 조기 진단 체계까지 갖춰지면, 항우울제 시장 성장이 본격화에 이어 가속화될 가능성도 기대할 수 있다.

국내 SSRI 계열 항우울제 시장은 한국룬드벡 '렉사프로', GSK코리아 '팍실', 한국릴리 '푸로작', 비아트리스코리아 '졸로푸트' 등 여러 다국적제약사와 JW중외제약 '듀미록스', 환인제약 '폭세틴' 등 국내사가 진입해 경쟁을 벌이고 있다.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