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안전관리원, 마약류취급자 대상 실무 중심 대면 교육 실시

23일 자주 발생하는 보고오류 사례·조치방법 등…내달 21일까지 교육 10회 실시

허성규 기자 (skheo@medipana.com)2023-05-25 19:16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원장 오정완, 이하 의약품안전원)은 5월 23일 오후 영등포아트홀에서 마약류취급자를 대상으로 상반기 마약류 취급보고 교육을 실시했다. 

코로나19 이후 4년만에 대면으로 개최한 이번 교육에는 병·의원, 동물병원, 약국, 제약회사, 도매업체의 대표자·실무자 등 152명이 참석했다. 

주요 교육 내용은 실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로 ▲자주 발생하는 보고오류 사례 및 취급보고 시 유의사항 ▲올바른 의료용 마약류 관리 방법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한 주기적인 전산 재고 관리의 필요성 등이다.
 
의약품안전원에서는 교육 수강자의 교육 과정 이해도와 호응도를 높이기 위한 퀴즈풀이 이벤트도 진행했다. 퀴즈 문항은 마약류취급자가 업무 현장에서 기억해야 할 주요 내용들로 담아냈다는 설명이다.

교육 종료 후에는 ▲사용하고 남은 마약류의 자체폐기 기한 ▲취급 제품 약가가 인상될 경우 취급보고 방법 ▲업체의 판매보고 정보 및 거래업체의 구입보고 건이 상이한 경우 등 의료용 마약류 안전사용과 취급보고 제도 전반에 걸친 다양한 질의가 이어졌으며 의약품안전원관계자는 마약류취급자가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해결 방법들을 제시했다. 

또한 '취급내역불일치 조회 기능'에서 특정 자료가 검색된다면 실물 취급내역과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보고내역을 대조하여 발견한 오류 건에 대해 변경보고하기를 당부했다.  

한편, 의약품안전원은 6월 21일(수)까지 2023년 상반기 마약류취급자 교육을 대면·비대면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참가를 희망하는 마약류취급자는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누리집(www.nims.or.kr)에서 사전 접수 후, 수강 가능하다.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