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물류 강자 쥴릭파마, "안정감 줄 수 있는 파트너 역할 할 것"

쥴릭파마코리아 임상물류 사업부 15년간 사업 진행…파트너사 최다
변화하는 임상 트렌드 모두 소화할 수 있는 선도기업 자리매김 목표

허** 기자 (sk***@medi****.com)2023-06-08 06:01

[메디파나뉴스 = 허성규 기자] 과거에 비해 더 다양한 의약품의 임상이 진행되면서 관련 사업들도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임상물류에 대한 국내 유통업체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고, 현재 사업을 진행 중인 쥴릭파마코리아 역시 변화에 발맞추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메디파나뉴스는 최근 쥴릭파마 코리아 임상물류 사업부를 만나 현 상황과 향후 방향성 등을 들어봤다.
 
▲(좌측부터) 쥴릭파마 임상물류 사업부 노예은 BD Associate Manager, 쥴릭파마 임상물류 사업부 김경운 Senior BD Manager 

임상시험은 신약 개발을 위한 길고 복잡한 과정 중 중요한 단계로 약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인하고 점검하기 위한 고도의 품질관리와 점검이 요구되며, 식약처를 포함한 규제당국의 강력한 가이드라인의 적용 대상이다. 

이러한 까다로운 조건들을 충족시키는 것이 어렵다는 점에서 쥴릭파마는 세계시장에서 임상시험을 진행할 때 그 중요도가 높은 협업 파트너 중 하나다.

실제로 임상시험의약품은 신약과 기존 의약품 등을 이용해 적응증을 확대하거나 치료효과를 검증하는 만큼 반드시 안정한 관리가 요구 되고 결국 그 관리 역시 임상시험 수행에 있어 필수적인 관리항목이라고 여겨지고 있다.

이에 반드시 사전에 공급의 안정성을 그리고 임상시험의약품의 문제없음에 대한 기록부터 실물관리까지 철저하게 규명하고 준비돼야 하고, 쥴릭파마는 이같은 부분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입장이다.

◆2008년 국내서 첫 시작…변화하는 환경 속 104개 고객사와 협력

쥴릭파마의 임상물류사업부는 Central IP Hub, 국내 임상시험용 보관소, 임상시험용 대조약 구매, 임상시험품목 물류, 입고 검수, 재포장, 보관, 국내외 유통, 반품수거 후, 폐기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쥴릭파마의 임상물류 사업부문은 세계적으로 1,500개의 스터디를 진행 중에 있으며 임상물류에 있어 아시아에서 1위를 차지고 있다. 또한, 매년 20% 이상의 성장율을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 5년 내에 2배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쥴릭파마코리아의 Clinical Reach(임상물류 사업부)는 임상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쥴릭파마의 14개 국가 중 가장 큰 비즈니스 규모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쥴릭파마코리아는 2008년 업계 최초로 임상시험의약품에 대한 물류서비스를 시작해 15년간 양적·질적으로 큰 성장을 이뤄왔으며, 현재 국내외 제약사, 임상 CRO 및 CMO가 포함된 100여개가 넘는 고객사들을 위해 약 800여개 임상시험의 물류를 담당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김경운 팀장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작해, 지난 15년간 식약처 규제 등에 맞춰서 사업을 해온 만큼 고객사나 스터디가 가장 많다"며 "그동안 실패도 많았지만 그만큼 노하우가 생겼다"고 전했다.

특히 임상의 특성상 지속적으로 강화되는 규제 및 복잡해지는 신약물류 프로세스 등 빠르게 변화하고 성장하는 임상시험 시장의 변화속도를 맞춰가면서 트렌드에 발 빠르게 적응하고 있다는 것.

여기에 쥴릭파마코리아의 경우 임상물류팀 자체가 독립된 형태로 사업을 진행하며, 임상 물류에 최적화 된 조직으로 전문성과 경험을 쌓아오고 있다.

김경운 팀장은 "쥴릭파마코리아를 찾는 고객사들을 안심시키고 믿게 해주는 것은 바로 오랜 시간 쌓아온 경험과 이를 통해 축적된 전문성"이라며 "임상물류 서비스 제공사의 이런점은 고객사가 경험하지 못하거나 예측하기 어려운 부분까지도 다른 프로젝트들을 통해 축적된 지식을 기반으로 안정적이고 신속하게 지원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쥴릭파마코리아의 경우 모든 서비스 부문에 있어 수립하고 준수하고 있는 가장 높은 수준의 품질기준도 장점"이라며 "쥴릭의 QA 부서는 쥴릭 100년의 역사동안 많은 제약사들의 까다로운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가장 높은 수준의 기준을 수립하고 이를 만족시켜왔고 이 역시 가장 중요한 경쟁력 중 하나"라고 덧붙였다.

김 팀장은 또 "우리의 업무를 F1 레이싱에서 재정비를 하는 역할이라고 보고 있고, 이를 안전하면서도 최단시간에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이에 직접 운송하는 드라이버에 대한 트레이닝 등 40여명의 직원들에 대한 교육도 꾸준히 진행하며, 분리된 창고 등으로 고객사들의 걱정 역시 많이 차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변화하는 트렌드 맞춰 개선 지속…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 목표

이와함께 쥴릭파마코리아는 최근 변화하는 트렌드를 읽고 이를 미리 대비해, 고객사들에게 든든한 파트너가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임상 트렌드가 꾸준히 변화하면서 케미칼 의약품 외에 바이오 신약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변화가 이어지고 있다.

즉 신규 물질과 치료제는 결국 기존에 정립된 화합물을 기반으로 한 임상시험 계획으로 안전성과 유효성을 검증하기 어렵기에 더욱 요구되는 임상시험 조건이 까다로워지고 있는 것.

여기에 최근 개발이 활발한 면역치료제, 세포·유전자 치료제는 냉장부터 극저온(-190도)까지 화합물과 달리 관리가 어렵고 민감한 저장방법을 가지고 있다. 

결국 임상시험 의뢰자는 새롭게 준비해야하는 복잡한 임상시험 수행조건에서 경험과 전문성을 내부에서 역량을 강화시키기 보다 단시간 내에 외부에서 조달하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임상시험물류 관리를 제공해온 업체들도 이러한 시장변화에 맞게 임상시험의약품 관리절차와 역량을 강화시켜야 하는 사명을 가지고 있다는 판단이다.

이에 쥴릭파마코리아 임상물류사업부는 고객사의 서비스 주문 내역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솔루션을 마련하여 성공적인 임상시험을 지원해오고 있다. 

김 팀장은 "한 고객사는 이중맹검시험과 여러 시험용 키트 및 병용제 등 다양하고 복잡한 포장조건이 많았고 직접 방문하여 이러한 까다롭고 복잡한 조건들을 설명했다"며 "그런데 이러한 교육과정에서 쥴릭파마 직원들과 논의하면서 고객사도 발견하지 못한 여러 변수들, 준비해야할 작업들을 발견하게 됐다"고 소개했다.

그는 "이렇게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문제를 찾아내고 미연에 방지 및 준비함으로서 시험 종료시기에 해당 고객사는 임상시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할 수 있었다"며 "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한 고객사는 쥴릭파마 본사 회장님께 까지 별도의 이메일을 보내, 쥴릭파마코리아 임상물류 사업부의 뛰어난 서비스에 특별한 감사의 인사를 보내기도 했다"고 언급했다.

이외에도 대규모 3상 임상시험을 앞둔 상황에서 임상시험계획서 준비 단계부터 참여를 요청해 협력한 사례도 있다고 덧붙였다.

김경운 팀장은 "이렇게 초기 단계에서부터 쥴릭파마가 참여해 줄 것을 요구하는 고객사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며 "이제 임상시험의약품 관리는 임상시험 시작 전 마련될 수 있는 수많은 항목 중 하나에 불과한 것이 아닌 중요한 핵심요소로 계획단계부터 필요함이 강조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김경운 팀장은 "코로나 이후로 상황이 많이 변화하고 있고, 임상 물류 역시 각 지역별로 문제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정책이나 제도적 경향이 변하고 있다"며 "이에 쥴릭파마코리아는 제약사들에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어떤 상황과 트렌드도 소화할 수 있는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기사
어때요?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