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CGM과 무단 연동한 앱 프로그램 허가 취소해야"

당뇨병 시민단체, 지투이 디아콘 G8 연동 앱 6종 규탄 
"디아콘 G8 앱, 무단 연동으로 사이버보안 취약"

최성훈 기자 (csh@medipana.com)2024-09-30 17:08

시민단체가 해외 연속혈당측정기(CGM) 제품과 무단으로 연동해 온 국내 애플리케이션(App) 6종에 대해 허가 취소해 줄 것을 촉구했다. 

당뇨병 환우와 함께하는 시민연대(회장 연광인, 이하 시민연대)는 30일 오전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정문 앞에서 국민건강권을 외면하는 식품의약품안전처 규탄 및 국무총리실에 대한 각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시민연대는 이 자리에서 지투이(G2E) 사의 '디아콘 G8’ 제품과 연결되는 앱 프로그램 6종에 대해 허가 취소를 요구했다. 

디아콘 G8은 국산 체외용 인슐린주입기로 미국 CGM 브랜드인 덱스콤과 리브레 등과 연동돼 자동으로 인슐린 공급 및 멈춤을 해준다.  

그러나 시민연대는 "연속혈당모니터(CGM) 연결용 앱 프로그램인 Xdrip+, Shuggah, Spike, Glimp, Tomato, LinkBluCon 등 6종은 현재 국내외에서 허가된 CGM 제조사에서 공식 배포 및 공급한 앱이 아니"라며 "의료기기용 앱으로 식약처에 공식 등록돼 있지도 않다"고 말했다. 

또한 "Xdrip+ 등 6종의 앱은 사이버보안 및 데이터 무결성에 대한 검증을 거치지 않은 데이터"라며 "이 데이터를 식약처에서 허가한 지투이 사의 디아콘 G8의 앱으로 사용하는 것은 환자의 생명과 관련, 매우 위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시민연대는 이들 앱을 허가한 식약처 첨단제품허가 담당관실과 유관 부서에 지난 2023년 2월 27일부터 9월 12일까지 7차례에 걸쳐 민원을 제기했지만, "호환 사용은 문제 없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했다.

시민연대 이준형 사무국장은 "이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정품을 쓰는 사람의 것을 복제해서 쓴다는 것이 합법이라는 말과 같은 것 아닌가"라며 "하물며 국민의 생명이 달린 의료기기에 대한 인허가를 담당하는 식약처의 답변이라고는 믿기 어려운 답변"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 사무국장은 "시민연대가 덱스콤 사에 이메일로 질의한 결과, 한국에서는 G2E 사를 비롯한 어떤 회사와도 계약이나 파트너십을 맺지 않았고, 계약이나 파트너십이 없으면 사용할 수 없다라는 답변을 받았다"고 꼬집었다. 

이에 시민연대는 지투이가 미국 덱스콤 사와 계약이나 허가 없이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드러난 만큼, 관련 상위 감독기관인 국무총리실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사무국장은 "식약처는 문제를 알고 있음에도 모르쇠로 일관하는 것인지, 정말 문제의 심각성을 모르고 있는 것인지 궁금하다"라며 "식약처를 관리 감독하는 국무총리실은 명확한 답을 내놓고 식약처를 철저히 감독하고 바로잡아 당뇨병환자를 죽음으로 내몰지 말아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최**2024.10.01 10:48:38

    어디 제약회사가 꾸민일인가요? 시민연대라는 이름으로 이런짓 하지마세요.
    당뇨인들에게 큰 힘이 되는 어플들입니다. 
    시위자들 얼굴 다 공개해요. 환우회라면 당당히 나와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ㅋ**2024.10.01 08:18:00

    눼?  어디시라고요? 환우회와 함께하는 시민연대요? ㅋㅋㅋ
    진정 가족중에 혹은 본인이 당뇨가 있고 
    저 앱들을 사용하고 있다면
    저렇게 나오지 못해요..
    그러지 말아주세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이**2024.10.01 01:28:58

    1형당뇨인들 열받게 하기 위한 가짜단체는 당장 말도안되는 시위를 멈추세요 당신들이 하는 짓거리가 죽음으로 내모는 일입니다. 어처구니가 없다못해 기가막히고 돈준다고 앞뒤팩트체크 하나도 안해보고 아무거나 기사쓰지마세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참**2024.09.30 21:34:01

    1형 당뇨로 86년 부터 관리해오고 있는데, 이런 듣보잡 단체(당뇨병 환우와 함께하는 시민연대)는 처음 듣는데,  그동안 활동을 했으며, 활동 내역을 알았을텐데...  꼭 어느 회사(수X 개발)의 사주를 받는 단체 같다...

    당뇨인을 위해서라면... 저런 문제보다 건강보험공단의 급여 청구 개선을 몇년 전 부터 해야하는 그런 활동을 했다는 걸 본 적없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신*2024.09.30 20:41:31

    1형당뇨인들에게 LGS기능과 기사에 언급된 앱들은 꼭 필요한 기능과 앱 들입니다. 1형당뇨 가족들에게 일상을 되찾아주고 저혈당위험을 예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우리 아이의 목숨을 지켜주는 아주 중요한 기능이고 앱입니다. 누구를 위한 시민연대인가요?환우들 생각보단 다른 꿍꿍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제발 정신차리세요. 이럴 시간에 기술개발에 힘쓰세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1형**2024.09.30 20:23:58

    누굴위한 시위인가요?
    앱을 사용해보시고 위험판단하시는건지요?진정 환자를 위한 시위라고 생각하십니까?절벽끝에서 살 수 있다는 희망을 주고 지금까지 다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 고마운 앱들입니다 ..위험하다는 판단은 어디서 나온건지 모르겠네요..진정 환우를 위한거라면 우리의 목소리에 귀기울여주세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그**2024.09.30 19:11:12

    뭐 쓰라고 하고 싶은건데.... 디아콘 못쓰게 하고 뭘 디밀고 싶은건데.... 누가 사주해서 이러는건데.... 도움이 되는지 안되는지도 모르면서 이러면 안됩니다. 나이 먹을만큼 먹어보이는데 어른답게 상식적으로 행동합시다. 엥간해야지....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콤*2024.09.30 18:19:22

    전정 환우를 대표하는 단체인지 의심스럽네요. 기자분은  반대의견에 대한 냬용은 취재 안 하시나요? 환자부모님들이 만든 개개인의 정보를 토대로 진정 필요한 환우들에겐 없어서는 안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어떤 근거와 기준으로 환자를 팔면서 저런 행위를 하는지 진짜 화가나네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