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골대사학회, '골절 예방' 촉구 위해 '국민의힘' 간사실 방문

대국민 골다공증 질환 인식 개선 및 치료환경 개선과제 담은 정책제안서 전달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카오스토리

사진자료(2021.12. 2)_대한골대사학회_국회 보건복지위 국민의힘 간사에 정책제안서 전달.jpg

 

대한골대사학회는 지난 12월 1일, 김덕윤 이사장 등 학회 임원진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강기윤 국민의힘 간사와 면담을 갖고 '대한민국 골절 예방 2025 로드맵: 초고령사회 골다공증 골절 극복을 위한 치료 환경 개선과제 및 통합적 정책 제언'을 제목으로 한 정책 제안서를 전달했다.


대한골대사학회가 골다공증 골절 예방을 위한 이 정책제안서를 국회에 전달한 것은 지난 11월 25일 김민석 보건복지위원장에 이어 두 번째다. 

 

본격적으로 시작된 대선 레이스에서 정당별 공약 수립과 발표가 이어지는 가운데, 학회는 골다공증 환자를 위한 정책 과제들을 강조하고 있다. 


이날 면담에서는 정책 제안서에 담긴 3대 개선과제 중 가장 시급하다고 보이는 골다공증 조기 진단과 치료를 위한 '골다공증 질환 인식 개선 사업'의 필요성, 그리고 골다공증 약제의 투여기간을 제한하는 급여 기준 개선을 통한 '골다공증 첨단 약제의 지속치료 보장'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오갔다.


이 당면 과제들은 국회에서도 큰 공감을 얻고 있다. 실제로 올해 10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보건복지부를 대상으로 골다공증 지속 치료 보장을 위한 급여기준 개선이 촉구됐다. 강기윤 의원실은 건강보험공단 및 질병청에는 골다공증 인식 개선을 위한 홍보사업 시급성을 질의한 바 있다. 

 

최근에는 2022년도 보건복지부 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에서 '골다공증 질환 인식개선 및 관리교육 시범사업'을 위한 예산 5억 원에 대한 증액 의견이 수용되기도 했다. 


김덕윤 이사장은 이날 면담에서 "지난 10월 국정감사 당시 강기윤 간사를 포함한 국민의힘 여러 위원들께서 골다공증 인식 개선사업은 물론, 첨단약제의 골다공증 지속치료 급여보장 필요성에 공감하고 질의해주신 덕분에 골다공증 정책 과제 해결의 단초가 열리기 시작했다"면서 "2025년 초고령사회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는 지금, 항상 어르신 건강 정책에 앞장서 온 국민의힘과 복지위 소속 위원들이 골다공증 정책 수립과 당면과제 해결에 큰 역할을 해주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강기윤 의원(국민의힘, 경남 창원시성산구)은 "인구 고령화 추세에 따라 골다공증은 특정계층에 국한된 질병이 아니라 국민 다수가 환자가 될 수 있는 질병인데 반해 골다공증 골절 질환은 그 심각성에 비해 너무 알려지지 않은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강 의원은 "건강한 노년을 보장하는 것은 국가의 책무이고 건보재정 건전성 측면에서도 골다공증 골절은 사전에 예방∙관리하면 재정 절감 효과가 있다. 보건복지위원회 국민의힘 간사로서 차기 정부가 골다공증 환자를 위한 역할을 강화할 수 있도록 국회에서도 다방면으로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이번에 전달된 정책 제안서는 대한골대사학회가 지난 6월 제33차 춘계학술대회·제9차 Seoul Symposium on Bone Health에서 개최한 '보험-정책세션'에서 골다공증 치료 전문가들과 함께 여야 양당 국회의원실, 보건복지부 보험약제과, 의학전문기자가 함께했던 정책 토론 결과의 연장선상에서 개발됐다.

<ⓒ 2021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카오스토리 이메일 기사목록 인쇄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메디파나 클릭 기사
  1. 1 성북구약 차기 회장, 최명숙 당선…“배려·존중으로 화합할 것”
  2. 2 강서구약 신임 회장에 김영진… 52% 득표로 도전 성공
  3. 3 서초구약, 강미선 신임 회장 선출…"신뢰받는 약사 노력할 것"
  4. 4 차기 동작구약사회장에 이명자 후보 당선… 64% 득표
  5. 5 2022년 되자마자 급물살 타는 투자‥빅파마, 신약 후보 계약
  6. 6 백내장 수술, 인공수정체 발전‥질 높은 선택지 제공
  7. 7 대선 공약으로 주목 `탈모`…"혼탁한 시장부터 개선"
  8. 8 "부담 덜었지만, 여전히 생물학적제제 어려운 현실"
  9. 9 [제약공시 책갈피] 1월 둘째주(10~14일) 대웅제약·SK바사 外
  10. 10 안철수, '방역·탈모급여화' 질타… 선명성 내세워
독자들이 남긴 뉴스댓글
포토
블로그
등록번호 : 서울아 00156 등록일자 : 2006.01.04 제호 : 메디파나뉴스 발행인 : 조현철 발행일자 : 2006.03.02 편집인:김재열 청소년보호책임자:최봉선
(07207)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양평로21가길 19, B동 513호(양평동 5가 우림라이온스벨리) TEL:02)2068-4068 FAX:02)2068-4069
Copyright⒞ 2005 Medipan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