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GC, 생체나이·노화 측정서비스 '에피클락' 출시

노화관련 8개 바이오마커 분석 통한 생체나이 측정…식이요법, 운동법 등 소개

정윤식 기자 (ysjung@medipana.com)2024-02-13 08:45


EDGC(이원다이애그노믹스)가 생체나이 및 노화를 확인할 수 있는 '에피클락(Epi-Clock)'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국내 최초로 후성유전체의 메틸화 분석을 통해 생체나이를 측정할 수 있는 서비스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에피클락은 후성유전체 시계로EDGC가 수년에 걸쳐 연구한 생물학적 검체에서 확보한 후성유전체 정보를 분석해 생체나이를 측정한다. 자체 개발한 노화관련 바이오마커들을 이용해 개인의 생체나이를 정밀하게 측정할 뿐만 아니라 암, 대사, 뇌, 골격 등의 나이를 별도로 분석하고 노화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제공한다. 이러한 서비스는 해외 일부 지역에서는 제공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EDGC의 에피클락이 최초이며 유일한 서비스다. 

후성유전체 시계란 게놈의 여러 다른 염색체와 유전자에서 DNA 메틸화(methylation) 수준을 측정해 생체나이를 측정하는 것이다. DNA 메틸화는 노화와 누적된 생활 습관과 환경의 요인에 의해 진행되며, 이 과정에서 암 같은 질병을 유발하기도 반대로 질병 발생을 예방할 수도 있다. DNA 메틸화를 비롯한 여러 바이오마커 등을 정상인과 비교분석하고 추적 분석을 통해 세포, 조직, 장기의 노화 정도를 추정하는 데 활용된다. 

EDGC는 에피클락을 개발하면서 마커 선정부터 에세이 및 시약 개발, 생정보 분석, 리포트 제공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자체 개발해 비용과 서비스 면에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췄다. 더불어 에피클락 서비스를 시작으로 3만여개의 후성유전학 바이오마커 인공지능 분석을 통한 정밀 노화 진단 및 개인 맞춤형 클리닉을 제공하는 역노화 (Reverse Aging) 프리미엄 서비스도 상반기 내 런칭할 예정이다. 

이민섭 EDGC 대표이사는 "EDGC는 후성유전체 기반의 선도 기술을 갖춘 회사로 전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며 "이번 에피클락 서비스를 시작으로 암유전체 분석을 넘어 장수 및 역노화 분야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전했다.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