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bB3(HER3)는 ISU104가 타깃하는 단백질로 여러 암종 중에서도 특히 유방암 세포 표면에 과발현되는데, 항암제 내성과 암의 전이를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팀은 제대혈 유래 NK세포가 ErbB3를 타깃으로 하는 CAR를 발현하도록 한 CAR-NK 세포를 개발해, 이를 유방암 세포주에 처리했을 때 암세포가 사멸되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유방암 세포주를 마우스에 이식한 모델을 활용한 동물실험에서도 ISU104-CAR-NK는 특별한 부작용 없이 종양의 크기를 감소시키는 항암 효능을 보였다.
이수앱지스는 "ISU104는 작년에 미국 항암치료제 개발회사와의 기술이전계약을 통해 표적 항원(HER3)과의 높은 결합력(Affinity) 등 그 우수성을 이미 입증한 바 있다"며 "이번 연구 결과는 ISU104가 향후 면역항암치료제로의 확장 가능성도 보유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라고 말했다.
동아대 김석호 교수는 "본 연구 결과는 ErbB3를 타깃으로 하는 ISU104-CAR-NK가 ErbB3-양성 유방암 환자에서 기존 치료제에 내성을 보이거나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들에 효과적인 면역치료법이 될 가능성을 제시하며, 첨단재생의료를 활용한 혁신적인 치료 전략의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암 면역학 및 면역치료 전문저널 'Cancer Immunology, Immunotherapy'에 지난 5일 게재됐다.
이수앱지스는 "향후 ISU104는 추가적인 기술이전계약 등을 통해 다양한 모달리티를 적용해 개발될 수 있는 확장성을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