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L, 의학한림원 학술포럼 참여

의료데이터 활용 법적 쟁점 주제로 토론회 열어

박민욱 기자 (hop***@medi****.com)2022-04-18 16:08

[메디파나뉴스 = 박민욱 기자] SCL(재단법인 서울의과학연구소)은 4월 15일 ‘의료데이터의 의미 있는 활용을 위한 법적 쟁점’을주제로 열린 대한민국의학한림원(원장: 왕규창) 학술포럼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포럼은 보건의료계 및 법조계 등 관련 분야 전문가들과 정부 관계자가 한자리에 모여 국내 의료데이터 법제도 설계를 위한 주요 법적 쟁점들을 검토하고, 이를 통해 의료계가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특히 이날 포럼은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왕규창 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부산대 법학전문대학원 윤석찬 원장의 축사와 SCL헬스케어 이경률 회장의 격려사가 이어졌으며, 3가지 주요 법적 쟁점에 대한 발표 및 토론회가 온라인으로 생중계됐다.

학술포럼은 ▲ 의료데이터의 법적 정의 및 성격에 관한 고찰(부산대 법학전문대학원 김재선 교수) ▲ 의료데이터에 대한 정보주체의 권리보호 방안(인벤티지랩 최미연 변호사) ▲ 의료데이터 활용을 둘러싼 권리 관계 고찰 및 법제도적 대응과제 모색(한국법제연구원 정원준 박사) 등 세부 발표로 진행됐다.

이어지는 토론회는 ‘의료데이터의 의미 있는 활용을 위한 법적 쟁점’을 주제로 패널토의 형식으로 진행됐으며, 국내 의료데이터를 활용한 빅데이터의 발전을 위한 심도 깊은 논의가 이뤄졌다.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