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아오르는 P-CAB 시장, 후발 주자 개발 속도 낸다

온코닉테라퓨틱스 시리즈B 투자 유치…OCN-101 임상3상 가속화 전망
일동제약 ID120040002 임상1상 진입…케이캡·펙수클루 성장 지속

김창원 기자 (kimcw@medipana.com)2022-12-09 11:55


[메디파나뉴스 = 김창원 기자] HK이노엔 '케이캡(성분명 테고프라잔)'과 대웅제약 '펙수클루(성분명 펙수프라잔)'의 경쟁이 치열하게 진행 중인 P-CAB(칼륨 경쟁적 위산분비 억제제) 시장에 후발주자들도 뛰어들기 위해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제일약품 자회사 온코닉테라퓨틱스는 9일 260억 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 유치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온코닉테라퓨틱스는 P-CAB 신약후보물질 OCN-101(기존 명칭 JP-1366)의 임상3상을 신속하게 종료하고 신약 허가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OCN-101은 지난해 12월 미란성 식도염 환자를 대상으로 에스오메프라졸과 비교하는 임상3상 시험을 승인 받아 진행 중이다. 여기에 올해 5월에는 위궤양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임상3상 시험을 추가로 승인 받아 진행 중으로, 이번에 확보한 투자금을 통해 해당 임상시험에 더욱 속도를 내겠다는 것이다.

여기에 지난달에는 일동제약이 P-CAB 제제 'ID120040002의 임상1상 시험을 승인 받아 도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제 막 임상1상에 진입한 만큼 상업화까지는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본격적인 개발단계에 접어든 만큼 수년 내에 상업화까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케이캡과 펙수클루가 먼저 상업화에 성공했지만, 후발주자들의 도전 역시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연구개발에 더욱 속도를 내고 있는 만큼 머지 않아 추가적인 경쟁자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먼저 출시된 케이캡과 펙수클루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시장 규모 자체가 상당한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며, 따라서 후발주자들 역시 의미 있는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케이캡의 경우 지난해 1096억 원의 처방실적을 기록한 데 이어 올해에는 1300억 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난 7월 출시된 펙수클루도 출시 첫 3개월 동안 45억 원의 처방실적을 기록해 순조로운 출발을 보이고 있다.

이에 더해 양사는 적응증 확대를 위한 임상시험을 이어가고 있어 향후 매출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시장 자체가 지속 확대되는 동시에 이러한 추세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것으로, 시장 자체가 성장하는 만큼 후발주자들이 기대할 수 있는 수익 규모도 함께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보기

온코닉테라퓨틱스, 260억 원 규모 시리즈B 투자 유치 성공

온코닉테라퓨틱스, 260억 원 규모 시리즈B 투자 유치 성공

온코닉테라퓨틱스(대표 김존)가 260억 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 유치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이번 투자 유치로 온코닉테라퓨틱스는 지난해 시리즈A에 이어 1년만에 누적 460억 원의 투자 금액을 확보하게 됐다. 이번 라운드에는 기존 투자자인 스톤브릿지벤처스, 프리미어파트너스, 비엔에이치인베스트먼트, 다올인베스트먼트가 시리즈 A 에 이어 후속투자를 이어갔다. 이와 함께 신규투자자로 한국산업은행, 케이투인베스트먼트파트너스, 아주IB투자, 에스엘인베스트먼트, 디티앤인베스트먼트가 합류했다. 온코닉테라퓨틱스는 이번 투자금으로 P-CAB 신약후

P-CAB 제제 경쟁 확대…'케이캡' · '펙수클루' 넘어설 수 있을까?

P-CAB 제제 경쟁 확대…'케이캡' · '펙수클루' 넘어설 수 있을까?

[메디파나뉴스=김선 기자]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시장을 HK이노엔의 '케이캡'이 선도하고, 대웅제약의 '펙수클루'가 앞도적인 마케팅으로 뒤를 바짝 쫓고 있는 가운데 추가로 임상 1상 승인을 받은 품목이 등장하면서 P-CAB 제제 경쟁이 가속화 될 전망이다. 이번에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국내 임상 1상을 받은 제품은 일동제약의 'ID120040002'이다. 아직 임상 1상 승인만을 받은 상황이지만, 케이캡과 펙수클루가 치열한 경쟁을 보이면서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는 만큼 출시 후에도 쉽지 않은 여정이 예상된다. 이에 더해 제일약품에

매출 1,300억 내다보는 '케이캡', 주목할 임상결과 3가지는?

매출 1,300억 내다보는 '케이캡', 주목할 임상결과 3가지는?

[메디파나뉴스 = 김선 기자] 최근 HK이노엔의 P-CAB 계열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케이캡'에 대한 다양한 연구 결과들이 학회를 통해 발표되면서 관련 업계와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5일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대한의료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와 소화기연관학회 소화기병국제학술대회에서 공개된 케이켑 관련 총 3가지 연구결과들이 최초로 공개됐다. 이런 가운데 증권가에서는 HK이노엔은 추전주로 제시하면서 케이캡의 올해 처방 매출이 1,300억 원 이상을 기록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먼저 지난 1월 23~24일 전북대학교 컨벤

이창재 대표와 함께 온 대웅제약 '펙수클루' 출시 첫 3개월 '순항'

이창재 대표와 함께 온 대웅제약 '펙수클루' 출시 첫 3개월 '순항'

[메디파나뉴스 = 김창원 기자] 대웅제약의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펙수클루(성분명 펙수프라잔염산염)'가 출시 후 3개월 동안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의약품 표본 통계정보 유비스트에 따르면 펙수클루의 처방실적은 출시 첫 달인 지난 7월 약 10억7000만 원을 기록했고, 이어 8월 15억3000만 원, 9월 18억6000만 원으로 집계됐다. 3개월 합산 실적은 약 45억 원 수준으로 월 평균 32%대의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로컬 기준으로는 PPI(양성자 펌프 억제제)와 P-CAB(칼륨 경쟁적 위산분비 억제

이런 기사
어때요?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