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제약, 자회사 심양다산연구소 4월 中 의약품생산허가증 취득

중국 의약품 시장 진출 교두보 마련…MAH 제도 통해 제조소 없이도 허가증 받아

김창원 기자 (kimcw@medipana.com)2023-05-26 11:45

다산제약이 해외 자회사 '심양다산연구소(심양다산의약과기유한공사)'를 통해 중국 시장 진출에 나섰다.

심양다산연구소는 지난 4월 중국 내 의약품 시판이 가능한 의약품생산허가증을 취득했으며, 다산제약은 이를 교두보로 삼아 중국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방침이다.

MAH(Marketing Authorization Holder) 제도는 중국에서 제조소를 갖지 않고 기술을 가진 업체가 위탁 생산시설을 이용해 의약품생산허가증을 취득할 수 있는 제도로서 설비 및 운영에 대한 부담 없이 연구개발 투자에 전념할 수 있다. 

이에 다산제약은 심양다산연구소를 운영하며 현재 5개의 MAH 품목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에 허가 받은 염산 세티리진 주사액(Cetirizin Hydrochloride Injection)은 심양다산연구소에서 NMPA(중국 국가약품관리감독국)로부터 첫번째 받은 MAH 허가 품목이다. 이는 중국 요녕성에서 MAH 제도를 이용해 의약품 생산 허가증을 취득한 첫 번째 사례이기도 하다.

다산제약 류형선 대표에 따르면 "심양다산연구소의 MAH 제도를 통해 중국 현지 생산시설을 구축하지 않고도 위탁생산을 통해 개발 및 판매를 할 수 있는 길을 연 성공사례가 됐다"며 "이로써 다산제약은 한-중간 의약품 시장 진입을 위한 최적의 파트너로서의 역량을 갖췄다"고 설명했다.

이어 "빠르게 변화하는 중국 의약품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제품 개발 및 허가 취득, 판매망 확보 등의 One-Stop 솔루션을 제공하는 협업 비즈니스 플랫폼을 운영하며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허브 기지로써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연구,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