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팜, 美 암연구학회서 차세대 항암제 연구 성과 발표

췌장암 동물 모델서 경구 투여 시 뛰어난 항암효과 및 안전성 확인
상반기 내 전임상 후보물질 도출 목표… 신규 항암제 개발 청신호

최인환 기자 (choiih@medipana.com)2025-04-30 09:06

SK바이오팜(대표이사 사장 이동훈)이 지난 25일부터 30일까지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미국암연구학회(AACR) 2025 연례 학술대회에서 KRAS G12D 저해제의 최신 연구 성과를 포스터 발표했다고 밝혔다.

KRAS 변이는 암세포의 성장과 증식을 유도하는 대표적인 유전자 돌연변이로, 췌장암·대장암·폐암 등 다양한 고형암에서 흔히 발견된다. 이 중 KRAS G12D 변이는 가장 흔히 발견되는 KRAS 변이 중 하나로, 암세포 증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특히 기존 치료제가 개발된 KRAS G12C 변이보다 약 2.5배 더 높은 빈도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됐지만, 이를 타깃으로 한 치료제는 아직 없는 실정이다.

SK바이오팜은 이번 AACR에서 신규 화합물 구조 기반으로 개발한 경구용 KRAS G12D 저해제의 전임상 모델에서의 약효, 혈장 노출 수준과 같은 약물성 등의 연구 성과를 포스터 발표했다. 연구 결과, KRAS G12D 변이 췌장암(PDAC) 동물 모델에 해당 저해제를 경구 투여했을 때 강력한 항종양 효과를 확인했으며, 체중 감소와 같은 유의미한 부작용은 관찰되지 않았다.

연구에 따르면, 이 저해제는 KRAS G12D에 대해 높은 선택성과 강한 결합력을 보이며 해당 변이를 가진 암세포주의 증식을 강력히 억제했다. 반면 다른 KRAS 돌연변이에 대해서는 50-1000배 낮은 증식 억제 효과를 보였으며 정상 세포 성장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현재까지 보고된 KRAS G12D 저해제 후보물질에 비해 우수한 혈장 노출 수준을 보였으며, 경구 투여 흡수율(Oral Bioavailability)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보이며 낮은 농도에서도 종양 조직 내 pERK(인산화 ERK)를 효과적으로 저해했다.

SK바이오팜은 해당 저해제의 췌장암에 대한 효과를 입증한 것을 중요한 진전으로 보고, 상반기 내 KRAS G12D를 정밀 타깃하는 '베스트-인-클래스(best-in-class)' 신약 후보물질 확보를 목표로 현재 선도 물질 최적화(lead optimization)를 진행 중이다.

이동훈 SK바이오팜 사장은 "KRAS G12D는 치료 공백이 큰 영역인 만큼, 혁신적인 치료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글로벌 수준의 연구 역량을 지속 강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미충족 의료 수요를 해결할 차세대 항암제 개발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보기

SK바이오팜 영업이익률 20%대 회복하나…판관비보다 매출↑

SK바이오팜 영업이익률 20%대 회복하나…판관비보다 매출↑

[메디파나뉴스 = 문근영 기자] SK바이오팜 영업이익률(연결 재무제표 기준)이 20%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 뇌전증 치료제 '엑스코프리(세노바메이트)' 미국 매출액 성장 흐름이 이어지고, 이 회사 매출액 증가율이 판매 및 관리비 증가율보다 높을 것으로 보여서다. 9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SK바이오팜은 올해 영업이익률 20%대를 기록할 전망이다. 메디파나뉴스가 최근 기업분석 보고서를 확인한 결과, 증권사는 이 회사 올해 영업이익률을 최소 22.2%에서 최대 25.4%로 추정했다. SK바이오팜 올해 영업이익률이 20%를 넘어서는

SK바이오팜, 美신경과학회서 '세노바메이트' 주요 연구 결과 발표

SK바이오팜, 美신경과학회서 '세노바메이트' 주요 연구 결과 발표

SK바이오팜(대표이사 사장 이동훈)의 미국 자회사인 SK라이프사이언스(SK Life Science)가 4월 5일부터 9일까지(이하 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에서 열리는 제77회 미국신경과학회(American Academy of Neurology, AAN) 연례학술대회에서 '세노바메이트(미국 제품명: 엑스코프리/XCOPRI)'의 주요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이번 발표는 세노바메이트가 발작 감소 및 뇌전증 관리 최적화에 기여할 수 있음을 뒷받침하는 임상 결과와 실사용데이터(Real World Data, RWD)를 포함한다.

SK바이오팜, 벨기에 판테라와 고순도 방사성 동위원소 공급 계약 체결

SK바이오팜, 벨기에 판테라와 고순도 방사성 동위원소 공급 계약 체결

SK바이오팜은 벨기에 판테라사와 악티늄-225(Ac-225)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악티늄-225는 알파 입자를 방출하는 방사성 동위원소로 방사성의약품(RPT) 개발의 핵심 원료 물질이다. 이번 계약을 통해 SK바이오팜은 방사성 동위원소 공급망을 다변화하고, 희소성이 높은 원료 수급의 안정성을 극대화해 글로벌 RPT 선도 기업으로서 경쟁 우위를 확고히 했다. 알파핵종 기반의 RPT는 기존 베타핵종을 이용한 RPT 치료법보다 뛰어난 살상력과 정상세포에 대한 경감된 부작용으로 주목받는 차세대 RPT 치료법이다. 이에 따

SK바이오팜, 美 연구법인에 연구진 영입…"R&D 글로벌화"

SK바이오팜, 美 연구법인에 연구진 영입…"R&D 글로벌화"

SK바이오팜의 미국 현지 연구중심 자회사인 SK라이프사이언스랩스는 생물학 부문 책임자로 라이언 크루거(Ryan Kruger) 박사를, 화학 부문 책임자로 스티븐 나이트(Steven Knight) 박사를 영입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영입은 SK바이오팜이 연초에 강조한 'R(연구)의 글로벌화' 전략의 일환으로, 업계 최고 수준의 연구진을 확보해 연구개발 역량을 한층 강화하겠다는 약속을 실천하는 행보다. SK바이오팜은 차세대 신규 모달리티로 RPT(방사성의약품 치료제) 및 TPD(표적단백질분해 치료제)를 선정해 연구를 진행 중이다.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