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조무사협회→중앙회, '의료인단체'로의 역할 강화

김명연 의원, 의료법 개정안 발의

서민지 기자 (mjseo@medipana.com)2017-09-14 10:31

[메디파나뉴스 = 서민지 기자] 간호조무사들의 권익 증진에 따라 이들 단체를 여타 의료인 단체처럼 위상을 높이는 내용의 법안이 국회에 제출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자유한국당 김명연 의원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의료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현행법상 간호조무사는 국가시험에 합격한 후 보건복지부장관의 자격인정을 받은 사람으로, 환자에 대한 간호 및 진료의 보조 업무를 수행하는 간호인력으로 명시돼 있다.
 
그간 간호조무사는 간호사를 보조하는 역할을 하는 '보조자'라는 인식이 주를 이뤘으나, 최근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제공 의료기관의 확대 등 간호인력에 대한 수요 증가에 따라 역할과 지위과 향상되고 있다.
 
특히 법률 개정에 따라 의원급 의료기관에 한해 간호사와 동일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되면서 간호조무사의 역할의 중요성이 더욱 커져가는 추세다.
 
이에 따라 김 의원은 간호조무사에 대한 준용 규정에 의료인 단체에 관한 규정을 준용하도록 관련 규정을 정비하는 내용의 법안을 발의한 것.
 
개정안에는 사단법인 대한간호조무사협회가 복지부장관의 허가를 받고 설립등기를 한 경우 간호조무사회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현행법에 3년마다 간호조무사의 취업상황을 복지부 장관에 신고하는 의무 조항을 삭제하도록 했다.
 
김 의원은 "현행법에서는 간호조무사에 대해 간호사가 준수해야 하는 사항 등 관련 규정을 준용하면서도, 동일한 면허를 가진 자들의 권익 증진 및 관리를 위해 설립하는 의료인 단체에 대한 규정은 준용하지 않고 있다"면서 "간호조무사협회가 존재하고 있음에도 의료인 단체와는 설립 근거와 역할 등에 차이를 보이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간호조무사 역시 현행법에 근거해 단체를 설립할 수 있도록 하고, 조무사가 보건의료인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도록 개정안을 발의한 것"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관련기사보기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천*2023.03.16 11:05:31

    대학병원종합병원근무하는간호사들 존경합니다
    의료현장에서 간호조무사들을  뺀다고 생각해보십시요
    중소병원,의원에서 간호인력으로 너무잘하고있습니다
    박봉에 무시와인권도밟힌채묵묵히짓밟지마십시요
    간호고 2년재출신들 많습니다전문화되면서4년제승격되고
    간호조무사는계속하향선임상현장에선액팅잡이다간호조무사
    켐이나 두둘기는간호사누가더 라인을잘잡고환자파악을잘할까요?
    간호조무사넘불쌍함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yui***2018.03.10 21:08:06

    간호사와 간호 조무사는 명백히 할 수 있는 행위가 다르고 배워온 절차 및 과정도 다르고 알고 있는 상식 선 자체가 다른데 의료인이 된다는 것이 말도 안될 뿐더러 후에 영역의 침입이 생길까 우려됩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제발***2017.12.09 13:12:49

    적극반대하는 이유는 하나다.자격증과 면허증은 달라야한다. 생명을 다루는 직업이 4년도 부족한데 무슨지식으로 생명을다루냐 그냥 대학을가세요 제발...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모든것에는 ******2017.09.25 02:20:09

    강력히 찬성합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김**2017.09.24 21:33:35

    김명연국회낙선운동한표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김**2017.09.24 18:51:20

    간호사들도  파업해야겠네  대학병원  조무사들데리고 일해봐라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김**2017.09.24 18:46:37

    김명연의원개누리당  패거리들  국민들생명은 개돼지보다못하난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toong*****2017.09.20 17:04:34

    강력히 반대한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법만드는사람이 ********2017.09.18 22:46:01

    그들은 의료인이 아니니까 
    의료인 단체규정을 준용하지 않은 것은 당연한겁니다 
    간호사들을 무슨 난독증이 있는 것 마냥 여기지 마십시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국**2017.09.18 22:43:13

    의료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적극 반대합니다. 
    간호조무사의 의료법상 지위는 의료인이 아닙니다. 
    간호조무사는 의사 또는 간호사가 포함되는 의료인이 아닌 이들을 보조하는 의료보조인력입니다. 따라서 당연히 의료인 단체로 인정 될 수 없습니다. 
    이에 따라 간호조무사협회는 의료인 단체가 될 수 없으며 규정개정을 통해서 의료인 단체로 포함되고자 하는 것은 큰 무리가 있으며 억지입니다. 

    제안이유에도 나와 있듯이 간호조무사는 간호사를 보조한다는 역할수행을 통해 현재 그 역할을 수행 중이며 간호사와 업무가 겹치는 것이 있다고하여 의료인으로 인정 받기에는 큰 비약이 있습니다. 오히려 간호사와 간호조무사의 업무를 정확하게 나누고 간호조무사와 간호사가 상하관계가 아닌 각자의 역할 수행을통해 효율적이고 질 높은 의료지원을 이루어 나가야할 것 입니다. 의료의 질을 높이고 현재 간호인력이 부족하다는 부적절한 이유를 내세워가며 간호조무사협회를 의료인 단체로 만드려 하는 것을 적극 반대합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국*2017.09.18 22:42:11

    중앙회는 '의료인 단체'입니다
    간호조무사들 중앙회 설립은 
    직접적으로 언급을 안했을 뿐이지 
    의료인이 되게 해달라는 것과 다름 없습니다. 
    개정되면 
    법 해석 여지에 따라 그렇게 됩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ㄱ**2017.09.18 22:41:44

    ‘간호조무사협회를 법정 단체로 규정하는 의료법 일부 개정 법률안’에 대한 오해로 직종 간 갈등조장이 우려된다며 왜곡 해석하지 말아줄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라늗데 
      
    법정 단체로 인정한다는 것은 의료인으로 인정한다는 것으로 똑같이 본다는 거고 
    우리는 그런뜻이 아니야 라는 점은 나중에 어떻게 될지 모르는 일입니다. 

    나중에 우리도 의료인 처럼 법정 단체로 인정받았는데 왜 의료인 아닌가요? 라고 하면 그 때가서 또 의료법 개정하자고 하는게 눈에 보입니다. 

    이번 계기로 그냥 간호 조무사들의 이름을 조무사로 정정하였으면 합니다. 

    사람들이 간호사하고 헷갈려합니다. 
      
    그리고 다시 한 번 말하지만, 간호사 면허이고, 조무사는 자격입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오드**2017.09.18 19:48:29

    열심히 6년 공부한 약사도 의료인이 아닌데 1년 학원 다니고 의료인이라니~~제발 국회의원좀 생각하며 뽑읍시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오드**2017.09.18 19:45:30

    열심히 6년 공부한 약사도 의료인이 아닌데 1년 학원 다니고 의료인이라니~~제발 국회의원좀 생각하며 뽑읍시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2017.09.18 12:49:23

    간호조무사 의료인되는건 말도 안되는 소리입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구**2017.09.18 10:17:02

    절대반대. 이건 깨놓고말하면 조무사롤 대우하기위한 법안이라기보다  법적으로 보장된 간호사인력을 충원하기싫은 의원들에게 법 위반 면죄부주기위한 법안. 의료의 질 저하를 막기위해 절대반대.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반*2017.09.17 20:49:19

    간호간병 통합시스템이 늘어나면서 간호의 질을 높일 수있는 방법에 대해 생걱해보세요 과연 조무사에게 간호업무를 위임한다면 간호의 질이 높아질까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안다**2017.09.17 19:56:44

    말도안되는 안건을 내고 종합병원 vip진료 받으러 갈꺼면서~~

    메르스 사태를 겪고도 저런 안건을 내다니~~

    타조가 머리를 숨기면 지가 안보이는 줄 알던데.....허참

    닥터는 저렴한 임금으로 간호조무사 쓰는거고
    간호사는 열악한 근무환경과 처우 개선이 없으니 자꾸 임상을 떠나는 거고
    아님 외국으로 나가고 ~~ 

    결론은 간호인력은 자꾸 부족해지니 ~~ 간호조무사를 적극 쓰자고 하는 건디 

    간호사는 의료인 ~~~ <의료인> 이 단어의 뜻을 모르나 
    공부를 해도 어려운 일인데 왜들 그러시나 ~~ 어의가 없어 기가막히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니들은 조무레기*********2017.09.17 19:08:33

    수술할때 의사 지시로 마취제 투여하길래 환자몸무게 따라 수면마취제 용량 다르지않냐하니 첨듣는 소리라는듯 너무 모르던데 마취주사 놓은팔도 보름간 감각없어 못움직였고 ... 요로감염이 뭔지도 모르는 애들한테 의원님들은 치료 잘 받으시길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ersd****2017.09.17 16:36:56

    완강히 반대한다.근본문제를 바로보고 해결하세요. 간호사 파업합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개나소나 *****2017.09.17 16:07:10

    간호조무사 80프로 이상이 여상,공고출신 머리에 든거없는 애들! 저 사람들은 과연 이 사실 알긴하는지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개나소나 *****2017.09.17 16:05:18

    의료인 면허증이 워드 자격증이냐? 개나소나 다 의료인이게?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간호조***2017.09.17 16:03:00

    미쳤나봐 말세다 미쳐돌아간다  어디 병원무서워 못가겠네 전문 지식도없는 조무레기들이 간호사라고 설칠거아냐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개나소나 *****2017.09.17 15:56:57

    아는지인 여상나와 10년간 판매직하다 요가자격증따서 요가강사하다 그것도 학벌따지고 밀리니깐 이젠 마흔넘어서 한의원에서 대충 탕비실일이나 하겠다며 간호조무사 자격증 따려고 학원다니는데 의료인 되는거 할일없음 개나소나 되는거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안됩**2017.09.17 11:51:45

    간호조무사가 의료인이된다면 한국에서 간호사를 하겠다는 사람들은 많이 사라지고 해외로 가려하는사람들이 생길것이며 간호학과를 자퇴하는 학생들과 면허증을 사용하지않고 다른길로 빠지거나 간호사의 꿈을 버리고 조무사를 하겠다는 학생들이 많아질것입니다 그러면 한국 병원들측도 피해가 있을거고 갑작스럽게 터진 상황에 조무사들이 대처할 수 있는 사람들은 몇 될까요 ? 이 법은 정말로 깊게 생각을 해보고 말씀하신건가요?  페이스북에도 이와같은 내용이 올라왔고 사람들의 반응중에 해외에서 일해야겟네, 자퇴하자, 내가 왜 지금 돈내면서 이걸 배우지? 댓글이 종종있었습니다 조무사분들을 무시하는게 아니고 의료라는건 사람을 살리냐 죽이느냐가 달린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일반 개인병원은 간단한 처치만 이루어지니 저런소리를 하겟지만 대학병원처럼 큰 병원측은 많은 히스토리를 가지고 있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그런 큰 병원은 조무사분들이 의료직의 일을 할 수 없죠 당신들이 의료직이 어떤 직업인지 알고 이런 법을 제안했습니까 ? 드라마에 나오는 병원이야기와 전혀 다릅니다 제 가족중에 의사도 있습니다 그 분은 이런글을 얘기해주면 말같지도않고 절대 되서는안된다고 말합니다(왜 이런말을 할까요?) 저 또한 조무사자격증과 간호사 면허증이 있습니다 저처럼 이 두가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왜 그럴까요? 조무사는 수박 겉 핥기 입니다 배우는건 비슷하지만 조무사자격증을 딴 후 대학을 가보니 뭐가뭔지 하나도 몰랐습니다  전 조무사자격증을 딴 후 생각했죠 나도 간호사와 좀 비슷할까? 하고 전.혀 다릅니다 간호학과를 다녀보니 굉장하더군요 사람몸에서 이런 많은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는것이.. 한국 간호인력이 부족한 이유가 무엇인지 먼저 따져보고 개선할 방법을 우선적으로 생각해보는게 좋을거같습니다  저희 부모님께서 열심히 일하셔서 몇천만원을 들여 면허증을 시험볼 수 있게 해주셨습니다 또한 자신의 힘으로 보신 분들도 많습니다 이 면허증의 의미가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보시고 저희들의 3~4년을 헛되이 되지않게 해주세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유**2017.09.17 09:51:54

    간호사가 있는데 무슨 의료인으로 간호조무사를 하는가 그럼 응급구조사 치위생사 는 가만히 있나 진짜 개나소나 다 의료인으로 해달라고 하네 .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처우**2017.09.17 08:41:16

    간호사 처우개선 하라. 정책.제도 제대로 만드세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처우**2017.09.17 08:37:34

    간호사 처우개선 하라. 정책.제도 제대로 만드세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아*2017.09.17 02:43:22

    저 법안 발의한 놈 꼭 간호조무사 한테 간호 받다가 x되시길.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미*2017.09.17 02:41:58

    법안 발의 한 인간 꼭 간호조무사한테 간호 받다가 x되길 바랄게요. 간호사도 의사도 잘 못 믿는 환자들인데 간호조무사는 어지간히 믿겠습니까? 부인이 간호조무사라면서요 ㅋㅋㅋㅋㅋㅋ알만하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반대***2017.09.17 02:30:40

    간호인력이 부족하면 일 하는 환경을 가선해서 장롱면허인 간호사를 활성화시켜 일자리 창출 등 더 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개나소나 다 면허주면 통합간병간호에 도움이 될까요??의원급에서 조무사가 간호사 역할한다고 하셔지요? 대학병원에 전담간호사가 의시대신 처방 밑 드래싱하고 합니다 그럼 간호사가 의사 면허 받는건 어떻게 생각하시죠?각 직업마다 서로 의 일을 인정하고 뚜렷한 경계가 있어야 되는데 이번 발의건은 직업 특성을 무너뜨리고 미래 의료계의 큰 문제점으로 발생할것이라 생각합니다 생명을 다루는 직업인 만큼 신중해야 하며 당장의 인력충당을 위해 섣불리 생각하지 마십시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각*2017.09.16 23:15:51

    의료인하고싶으면 의사나 간호사 해 시험봐서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간호**2017.09.16 21:59:29

    무슨생각으로 욕처먹으려고작정하고 법안냇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2017.09.16 21:34:51

    그렇게 대우받고싶고 인정받고싶으면 3-4년 대학공부해서 떳떳하게 간호사로 일하세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노*2017.09.16 20:56:57

    나는 간호사도아니고 그냥 보건계열에서 일하는사람인데 이건아니자나
    간호사는 4년제나오고 면허증을 따야지만 가능한건데
    솔직히 간호조무사 대부분 중고딩때 펑펑놀고 그냥 저냥한 대학나와서 뚜렷한 직장없을때 
    나이차서 결혼은 해야겠고 모아둔 돈도없고 그래서 병원에서 일하면 남들한테 보이기로는 그래도 평타는 치는 직업이니까 이거라도 해봐야겠다 해서 시작하는사람들 많지않나??
    나도 보건계열이라 안과에서 이곳저곳 일해봤지만 간호조무사가 전부그러는건아니다만 간호조무사대부분이 자기가하는일에 프라이드도 없고 마냥 쉽게쉽게 돈벌려고하는사람들이 많던데 그런사람들한테 우리나라 아픈사람들을 맡긴다는게 말이 된다고생각함??
    의사들은 자기네 직업아니고서는 다들 비슷하다고 생각하나??
    도대체 이해가 안되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간호학****2017.09.16 20:37:51

    저는 지금 왜 등록금 한학기 사백씩 내고 매일 책들여다보고 과제에 허덕이고 실습시험에 덜덜떨고   그러면서도  전문인으로서 자긍심과 긍지를 가져라   라는 간호학개론 책에서 읽었던 한 줄 가지고 버티면서 그러면서 공부하고 꿈꾸는데    이 모든것이 허무해지네요  정말 화가 납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반대***2017.09.16 20:27:04

    반대합니다 간호대학과 같은 과정을 밟으면 인정하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에서 의료사고가 날 확률만 높아집니다 간호인력이 부족한 이유를 생각하고 간호환경을 개선하는 편이 빠를 겁니다 결과는 똑같아요 간호인력만 늘리면 간호사만 줄어들어요 간호사 입장에서 생각해보세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반*2017.09.16 19:46:42

    정말 생각이 없는 사람 같아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저**2017.09.16 19:01:57

    제발 집근처 작은 개인병원 말고 대학병원에 한번 가 보세요 특히 중환자실이나 응급실에 가서 삼십분만이라도 앉아서 간호사가 뭘 하는지 좀 보세요 보고 나서도 간호조무사가 간호사 일 할 수 있게하겠다 이딴 소리가 나오는지 봅시다 4년내내 그리고 취업하고 나서도 공부할게 많고 내가 잘못하면 의료사고 나니까 항살 긴장하며 배우고 또 배우는 직업이 간호사 입니다 그런 직업을 6개월 공부하고 자격증 딸수있는 직업이랑 동일시 해요?? 저도 여론 정치에 관심 많은데 그냥 국회의원 선거 안하고 국회의원 시켜줄수없습니까?? 하고싶은데용 시켜달란말이야 빼애액 저 국회의원 시켜 주면 돈 적게 받고도 일 할게요 이렇게 어거지 쓰는거 이해 안되시죠?? 저희도 마친가지에요 간호사랑 간조사는 엄연히 다른 직업이니 제발 뭘 좀 알고 말 하세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30년****2017.09.16 16:50:25

    조무사는 자격증 시험입니다
    간호사는 3,4년의 정규과정과 국가자격 면허 시험을 받는 사람입니다.
    1년 학원 다녀서 자격증 받아서 조무사로 일하는 사람들을 똑같다고 하시면 정말 모르시는 분입니다
    30년 간호사를 하는 간호사 로서  할 말이 없네요
    조무사도 전문대 2년이라도 인정을 하시던지요
    같은 일을 하는 것 처럼 보인다고 같다고 보시면 안됩니다.
    간호사가 오래 근무했고 의사와 같아 질 수 없는 그런 상황이죠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어**2017.09.16 13:01:04

    자유한국당ㅋㅋㅋ당신들은 아플 때 조무사에게 맡기세요 ㅋㅋ저는 싫어요
    간호사는 멍청해서 학자금 대출해서 대학 다닌 줄 아세요?
    아주 지랄도 풍년이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간**2017.09.16 11:03:01

    간호사의 문제는 간호사 무리 내에서 해결하는거지 왜 다른직종까지 끌어들이려는지? 이보세요 의원님 간호사와 조무사는 직종부터가 다릅니다. 대한민국에서 간호사에게 법 지키는 병원 아예없죠. 법에 명시된 같은 의료인 의료기사의 업무조차 하라면 덮어놓고 하니까. 의원님께서는 이런 실상을 고쳐주시기위해 그 자리 그감투 쓰고 계신거고요. 그런데 보면볼수록 가관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법에 명시된 '다른직종'입니다. 의원님부터가 굳이 제정해놓은 법을 등지고 국민건강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간호사들을 외면하시면 법치국가란 명칭의 의미가 무색해지지 않겠습니까? 제발 미리 제정된 법부터 잘 지켜지는지 그로인해 피눈물흘리는 현직 간호사들의 노고는 어떤것들이있는지 왜 우리가 임상을 떠나려고만하는지 그 실상부터 찾아 바꿔주십시오. 그게 의원님께서 그자리에 앉아계신 이유일것같습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간호사도 5년 일하***********2017.09.16 06:45:04

    웬만한 5년차 간호사들 인턴 레지던트보다 의학적으로나 임상에서나 환자 더 많이 알고 환자케어 잘하고 환자 상태 더 잘아는데 그럼 간호사도 5년 일하면 의사시키면 되겠네ㅋㅋㅋㅋ조무사가 간호사? 신박하게 개소리를 하고있네? 간호들어가니까 다똑같은 간호산줄알아 내가 왜 똥빠지게 학교 다니고 매일 4시간 자면서 실습하고 과제하고 그랬는데ㅋㅋㅋㅋ 간호사 수 늘리고 싶으면 처우개선해서 지금 면허 있는사람들을 불러모아야지 무슨 조무사 같은 소리를하고있어ㅋㅋ 면허 있는데 일 안하는 간호사가 몇만명이야 제발 알고나 좀 말해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ms***2017.09.16 00:32:17

    역시자한당클라쓰~~ 조무사가 뭔지모르나바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le**2017.09.16 00:23:09

    저도 간호조무사지만 의료인으로 되는건 좀 아닌것같아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le**2017.09.16 00:23:09

    저도 간호조무사지만 의료인으로 되는건 좀 아닌것같아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지나**2017.09.16 00:18:40

    원래 1인 1표라서.. 이젠 자기 목소리 높이고, 떠들지 않으면 안되는

    역사는 반복된다는데, 인조반정 이후의 병자호란이 자꾸 연상되는 이유가 뭔지....
    다들 미쳐돌아가는.... 아닌 건 아닌거죠.. 
    일부가 전체가 될 수 없는데, 사람들만 모이면 전부 자기 목소리만 높이네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네 여러분, ********2017.09.15 21:02:39

    자유한국당은 진짜 볼때마다 어떻게 국회의원들이 되신거세요?ㅋㅋㅋㅋ 존나 제대로 하는일이라곤 하나도 없고, 국회의원씩이나 됐으면 더민주가 하는일에 충고나 도움을 줘도 모자랄 망정에 맨날 빼애애애ㅐ액 거리기나 하고 이딴 이상한 법률이나 내고... 니넨 이런거 낼 시간에 빨리 레드준표 한강 다이빙 공약이나 지키라고 독려나 해주세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간**2017.09.15 18:44:04

    저간호산데 의사시켜주세요 그럼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간호조무사*****2017.09.15 17:23:51

    저는 방사선사 이지만, 간호조무사 자격증이 있습니다. 제 주의 친구들은 간호사이구요...
    제가 간호조무사 자격증이 없었으면, 몰랐겠지만...진짜 기본 베이스도 배우지 않는 사람이 의료인이 된다니요... 저는 간호조무사 고등학교때 취득했습니다. 간호조무사는 보고 들은거 보고 아는척 하는 사람들이 의료인이 된다면 어떤 사람들이 믿고 병원을 갈까요?
    누구는 돈이 남아돌아서 대학갑니까? 등록금은 돈이 남아돌아서 돈뿌린겁니까?
    진짜 말도안되는 말 그만하세요... 진짜생각을 하시고 말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병원은 사람을 살리는곳이지 두려움에 죽으러가는곳은 아닙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호*2017.09.15 17:05:36

    간호조무사 시험
    공부안해도 땀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김**2017.09.15 17:01:44

    강력히 반대합니다 간호조무 인력입니다 직접의료인이 아니죠 교욱과정부터 차이납니다 노력하지 않고 남의 자리 넘보는 듯 하네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의료**2017.09.15 16:05:02

    의료인이 쉽나? 조무사 시켜주면 병원전체 인력 다 시켜줘야지 응급구조사도 의료인범위에 안들어가는데 정신이 있니없니...답도없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국회의원이*****2017.09.15 15:43:21

    개인병원에서 기본적인 처치를 한다고. 우리도 간호사랑 비슷한일 하는데 무시당한다고 말하지 마세요!! 실제로 대학병원에서 간호사들이 의사가 낸 오더를 받고 거르고, lab에서 이상결과는 의사한테 노티하고, 응급상황시 ekg 리딩도 하고 많은 일들을 합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국회의원이*****2017.09.15 15:43:19

    개인병원에서 기본적인 처치를 한다고. 우리도 간호사랑 비슷한일 하는데 무시당한다고 말하지 마세요!! 실제로 대학병원에서 간호사들이 의사가 낸 오더를 받고 거르고, lab에서 이상결과는 의사한테 노티하고, 응급상황시 ekg 리딩도 하고 많은 일들을 합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열정***2017.09.15 15:31:50

    조무사협뢰에서 얼마나 받았는지 모르지만 개탄스럽다!김명연 낙선운동으로 보답하자!!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문**2017.09.15 15:28:33

    간호조문사에 간호라는 명칭변경해야 맟는듯..그냥 조무사라는 호칭이 맟는듯하다!!김명연이라는 자는 얼마나 의료현실제대로알고나있는지 한심하다!!강력히 규탄해야한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열받은****2017.09.15 15:23:05

    간호사 협회는 뭐하는지 궁굼하다..협회가 왜 존재하느지 궁굼하다..회비만 받아먹고 땡자땡자..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r**2017.09.15 15:17:44

    왜.. 간호사 3년하면 의사과 동일한 자격도 발의하지 지나가는 개가 웃겠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간호***2017.09.15 15:15:30

    중앙회를 만들겠다는건데 것도 잘못된건가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간** 2017.09.15 17:41:14

      병태생리도 모르시니 의료인으로 들어와서 중앙회 만드는건 좀..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ㅇㅇ**2017.09.15 14:31:05

    옘병 그럼 간호사도 오래 일하면 의사시켜줘라~~쉬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어이**2017.09.15 13:51:06

    김명원 의원님 아프면 의사 간호사 찾아가지 말고 1년 학원에서 배우고 일 잘하는 조무사 찾아가서 당신 생명 맡겨봐 정말 어이가 없네 무슨 간호사들이 호구나 아 이 엿같은 나라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나는 ***2017.09.15 13:46:07

    강력히반대합니다 간호사랑 조무사랑 배우는거 자체가 다릅니다  간호사와 간호조무사가 하는일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그러시는건지 궁금하네요~사람의 생명과 연관된 일 입니다 간호의 질은 떨어지고 의료사고는 높아질것입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자유한국당 ******2017.09.15 13:35:17

    ㅋㅋㅋㅋㅋ 통과 안되겠징~  간호사도 몇년 경력되면 의사 면허 줘야지 ㅋㅋㅋㅋㅋ  우리도 의사 보조자 인데 ㅋㅋ 의사가 할일 간호사가 하는데 ㅋㅋㅋㅋ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lyk***2017.09.15 13:32:46

    역시 자유한국당.. 뻘짓하는데는 최고인듯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학생***2017.09.15 13:11:21

    알코올솜 채우고 잡심부름 하는사람들이 무슨 간호행위를 한다고그래ㅡㅡ어이없어 니들이면 간조한테 생명을 맡길수있겠냐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s*2017.09.15 13:08:22

    장난하냐ㅡㅡ  지금 간호학과 다시 들어오려고 대학 4년제 다니고 재입학했다ㅡㅡ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간호**2017.09.15 13:05:16

    간호사를 뭐로보고 이런 말도안되는 소리를 하는지.. 의료인이 그렇게 쉬워보이나? 본인들 가족도 몇개월 학원다닌 사람손에 맡기라그러면 맡길수있는지 참..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치위**2017.09.15 12:56:32

    말도 안되는 소리말고 간호사에 대한 처우나 잘해라 조무사들이 판을 치는마당에 이러면 학생들이 배우고싶을까? 조무사들이 보조인력으로 기재된 이유를 모르는 것일까 약사도 의료기사인데 어떻게 이렇게 말도 안되는 발상을 하는건지 정말 뇌에 뭐가 들은지 모르겠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간호**2017.09.15 12:54:03

    정말 말도 안되는 소리좀 안했으면 좋겠다ㅇ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간호**2017.09.15 12:54:02

    정말 말도 안되는 소리좀 안했으면 좋겠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c**2017.09.15 12:51:13

    간호사 되기 위해 대학 4년동안 고생하는데 간호조무사랑 동등하게 한다뇨ㅠ 반대입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s*2017.09.15 12:51:07

    그렇게 되고싶다면 억지부리기 전에 대학가셔서 공부를 하세요. 환자에게 죄를 짓고 싶지 않다면!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8년차***2017.09.15 12:49:00

    이게 대체 무슨소리.? 약사도 의료인이 아닌데 학원다니는 조무사가 의료인이라니요.? 그럼 당신들 가족들도 간호조무사에게 맡길수 있나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8년차***2017.09.15 12:47:51

    이게 무슨 말도 안되는소리. 약사도 의료인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시*2017.09.15 12:31:46

    아니... 병원에서 치료 받다가 죽고싶으면 그렇게하세요....  제발 정신 좀 차리세요ㅜㅜ 간호사가 되기 위해 천시간이 넘는 실습과 case study  4년간의 수업과 시험 등등 얼마나 공부를 많이해야하는데....  육개월 배운  사람들이랑 같아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csg****2017.09.15 12:27:57

    간호사가 되는 길을 막아둔것도 아니고 엄연히 간호학과 라는 과가 있고 그에 맞는 교육과정과 실습이수시간이 있는데 이건 아니죠. 그럼 전국에 간호대학생들은 왜 지금 공부하는 건가요? 4년 공부과정을 거쳐도 공부할게 더 많이 남아있을만큼 광범위하고 어려운게 의료인의 공부라고 생각합니다. 간호사와 같은 대우 같은 직위에 있지못해 억울한 것이라면 4년제 간호학과를 입학해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간호조무사도 충분히 멋지고 자랑스러운 직업임을 본인들이 직시하시고 자신의 위치에서 자신이 해야할 일을 열심히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간협은 뭐******2017.09.15 12:19:15

    왜 매번 간협은 대응을 잘 안해요?? 간호사 무시 당하는데 대표 협회 아닌가요??...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는데 간호사를 위한 기관이 맞는지 부터가 의심 스럽습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반대합***2017.09.15 12:16:21

    면허와 자격의 차이를 모르나요? 그리고 조무사를 무시하는거는 아니지만 배움의 깊이도 다르고 지식도 다른데 역차별적인 발상 하지 마시죠... 어느 나라가 조무사를 의료인으로 봅니까? 말도 안되는 소리 집어치우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tt**2017.09.15 12:15:16

    이게 애초에 말이 되는 소린지.. 4년 배워서 체계적인 시스템속에 교육 받은 간호사와 학원만 다녀서 바로 취득 가능한 조무사를 동일시 한다는게 말이 되나요? 간호간병통합 서비스가 시행된 근본적인 이유가 환자의 입장에서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한 이유인데 취지에 맞지 않네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왜저***2017.09.15 12:13:04

    어이없넼 조무사들병원에서하는거 시트갈고 환의챙기고 검체갖다주고 침상옮기고 이런건데 의료인을?ㅌㅋㅋㅋㅋㅋ심지어 약사도 의료인아닌데 학원몇개월다녀서 얻은자격증으로 의료인을 시키겠다고?하는일자체가다른데 제발엮지좀말길 간호붙엇다고 다같은건줄아나...;;그쪽가족들만 조무사한테 간호받게해 다른국민들피해보게하지말고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반*2017.09.15 11:47:12

    뭘 알고 말씀을 하시는 건가요? 그럼 간호사는 왜 대학을 나와 공부하나요.. 자기 영역이  아니라고 함부로 말 놀리지 마시길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반*2017.09.15 11:47:02

    간호조무사와 간호사가 동등할 수 없는이유는 배움에서 부터 시작됩니다. 일반인들 눈으로 보기에는 간호사나 조무사나 해주는일 같은데뭐. 라고 생각하식겠지만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반* 2017.09.15 11:49:30

      간호조무사가 능숙한거는 질병에 대한 병태생리 그로 인해 관련된 짛병들에대해 알지 못합니다. 간호조무사가 경력이 쌓인다고 하는건 스킬이 느는것 뿐이고, 간호인력은 평생 의사 진료 보조 만 하게됩니다. 하지만 간호사는 독립적으로 의사의 오더에 대해 옳고 그름에 대해 말 할 수 있는 전문 지식을 가진 사람입니다. 간호조무사와 간호사가 같게된다면 의료계 발전은 있을수없습니다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생각이 ****2017.09.15 11:45:44

    뭘 알고 말 하시나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생각이 ****2017.09.15 11:45:43

    뭘 알고 말 하시나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개소리좀*****2017.09.15 11:32:30

    의사 간호사는 면허증이고 조무사는 자격증임 이게 뭔뜻인줄 아나 면허증 없이 고속도로에서 차모는거임ㅋㅋㅋㅋ 의사 간호사는 대학과정을 통해서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환자를 돌보지만 간호조무사는 학원 다녀서 자격증따고 병원에서 일하는거라고. 도대체 업무가 아예 다른 직종인데 무슨 의료인으로 승격을 시키고 하냐 ㅋㅋㅋㅋ 그냥 중소병원에서 간호사 고급인력이라 돈주기 싫어서 간호조무사 인력 싸게 부려먹으려고 저러는건데 제발 휩쓸리지좀마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b**2017.09.15 11:27:03

    완전 반대지 간호사도 의사로 승급하지 그래??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간**2017.09.15 11:19:03

    등록금이랑 제 4년 돌려주시면 찬성할게요. 그동안 대학에서 배운건 다 쓰레기고 등록금은 등골브레이커로만 작용했던거네요? chilling sign 일때 얼음팩 대면 열 더 올라서 뇌를 망가뜨릴수있다는 기본적인 사항도 모르는 간호조무사를 의료인으로 등록했을따 과연 의료행위를 얼마큼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하세요?  앞으로 입원하시거나 아프시면 수술도 회복도 모두 간호조무사에게 꼭 받으세요. 간호사에 받지 마시구요. 인력 부족하면 처우 개선, 월급 인상, 병원 시스템부터 고칠생각을 해야지 백날 천날 인력 부족하네 병원에 사람이없네 간호사들 힘드네 하시다가 간호사도 파업 일으킬 수 있어요. 적당히하세요 진짜.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치과***2017.09.15 11:15:26

    돈받앗나 오찌 조무사가 의료인이되 말이되나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senk*****2017.09.15 11:10:05

    긴말필요 없고 당신이 병원에 입원 시 반드시 간호조무사님의 케어를 받아보시길 간절히 기도합니다. 더이상 할말이 없네요 의료의 질을 몸소 느껴보길 보랍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s*2017.09.15 11:09:31

    도대체 간호사 처우개선은 언제? 그런 법 만들려하지말고 간호사에 대해 더 알고 행동하시길 당연히 반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see****2017.09.15 11:07:53

    그냥 긴말안합니다 당신이 만약 병원에간다면 간호조무사님에게 전적인 케어 받길 간절히 기도합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안**2017.09.15 11:03:39

    절대 반대합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예비 ***2017.09.15 09:37:47

    의사 인력 부족하니 우리 간호사가 의사 되는 날이 가까워 졌나보네요~ 간호조무사가 의료인되면 간호사는 의사 시켜 주세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동일한 *****2017.09.15 09:13:39

    간호조무사협회가 존재하고 있음에도 의료인 단체와는 설립 근거와 역할 등에 차이를 보이고 있는 실정?
     당연히 의료인이 아니니 설립근거와 역할등에 차이를 두어야지요
    미쳤습니까?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지*2017.09.15 08:43:13

    도대체 뭔생각인지....조무사자격증과 간호사면허증이 같다고 생각하는건가요...? 배움의 크기부터가 다릅니다 같은취급받으면 누가 힘들게 4년짜리간호대학나와서 간호사를 하나요.... 전 조무사와 간호사는 별개라고 생각합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2017.09.15 08:40:53

    간호조무사가 애초부터 다른직종들과 배우는 과정부터가 틀리다. 간호사 뿐만아니라 다른직종들도 대학가서 충분히 공부파고 나오는데 고작 몇개월배우고 근무하는 조무사가 무슨 의료인...? 병원갈때마다 조무사가 실습시간 채우는겸 아예 직원으로 일하고 있던데..ㅎ너희도 대학4년다니고 의료인으로 자격 달라고 해라 그럼 암말안할꺼니까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간**2017.09.15 08:39:55

    대학병원 간호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일반분들은 잘 모르시겠지만 간호사와 간호조무사는 배우는것 부터가 명확히 다릅니다 조무사에게 의료행위를 제공받는다..?어떻게될지 상상해보셨나요 간호조무사를 의료인으로 정하는것 자체가 대한민국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일입니다 자유한국당의원님 간호사가 간호조무사보다 공부하는 것이 뭔지 역할이 어떤지 정확히 알고 말하세요 화납니다 정말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간호사***2017.09.15 06:24:46

    말도 안되는 이야기입니다. 권리는 받고 싶고 그 권리에 대한 정당한 책임은 회피하고 싶은신 겁니까? 간호사는 사람 생명에 직결되는 직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4년제로 일원화 시키며 교육의 질을 높이려고하는 거라구요. 자유한국당 의원님은 나둥에 아프게 되면 꼭 동네 의원에서 간호조무사임께 간호 받으세요! 이세상 보건의료인들이 다 3-4년제 대학을 나오고 있으나 의료인이 되지 못하는 실정에 6개월 학원다닌 간호조무사가 의료인이라뇨? 다른 보건의료인들이 가만히 있을것 같아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ㅇ*2017.09.15 06:05:28

    간호조무사에서 간호란말자체를빼버리자그냥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eun***2017.09.15 05:13:27

    진짜 대학 4년 다니면서 이딴 소리만 몇번째인지 모르겠네요. 그냥 간단하게만 생각해도 하고싶으면 대학을 가면 되는거잖아요. 의무는 지키지도 않으면서 뭔 자꾸 권리만 내놓으래 진짜; 왜 배우지는 않으면서 하고싶다 권리 내놓아라 징징징 한두살 먹은 애기도 아니고.. 인력 싸다고 이러는 윗분들이 더 한숨만 나오네요 ;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국**2017.09.15 01:28:56

    이런 법안 생각하기 전에 의료법은 보고 오시나요..??? 의료법에 명시된 의료인이 있는데 근본을 흔드는 몰상식한 말은 하지맙시다. 배우신 분이..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이건아****2017.09.15 01:16:08

    사년동안 공부하고 실습채우고 몇천만원 등록금 내가면서 국가고시 치고나서 병원에 취업해서까지 공부 합니다 할게 너무 많아서 지치고 다 그만두고싶어도 간호사가 되고싶다는 꿈 하나로 버티면서 잠 줄이고 견디는 알엔 에스엔들이 세상에 얼마나 많은지 아십니까 간호사가 되기 위해 그에 걸맞게 국가가 정해놓은 교육과정을 따르고 환자에게 피해안주고 똑똑한 간호사가 되어주고 싶어서 지금까지 버틴건데 이런 기사 볼때마다 힘이 빠지네요 제발 자기 업무내에서 최선을 다합시다 간호조무사의 업무가 엄연히 있는데 왜 간호사 잡을 침범하려고 하나요?? 밥그릇 싸움이라 하는데 자기 밥그릇 빼앗기는걸 눈 앞에서 두고보면서 가만히 있는게 더 바보 아닙니까? 시간과 돈 들여서 열심히 공부해온 사람들 바보 만들지 마시고 각자 자기 맡은 바에 최선 다합시다 너무하네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쓰레***2017.09.15 01:11:36

    진심 나이쳐먹고 이럴줄알았음 1년공부하고 간호조무사했지 시간남아돌아서 힘겹게  4년동안 공부해서 맘졸이면서 무임금실습하면서 간호사되려고 노력했겠냐  진짜 나이많은 꼰대와 쓰레기마인드 간조들은 진심 의료계에 발과 손을 담그지못하게해야해....ㅡㅡ일도 힘들어죽겄는데 이런걸로도 스트레스받아야하는 간호사들이 안쓰러보 힘들다!!간호사가 동네북인줄들아는 한국의 의료게실상들이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쓰레***2017.09.15 01:06:34

    간호사일 하기도 버겁고 같은 간호사끼리도 힘들어죽겠는데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의료가 *****2017.09.15 01:00:34

    진짜 어이가없어서 말이안나온다,,, 그냥 비싼돈주고 간호사 안쓰고 싼값에 간호조무사 쓰고 싶다고 말하지요,, 애초에 간호조무사랑 간호사랑 배우는게 다른데 의료인은 뭔 개소린지,,, 이런 개소리할시간에 간호사 처우개선좀 하세요 진짜,,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국민**2017.09.15 00:56:19

    로비했나? 웃기네 그럼 의사도 대학안나와도 시키자...ㅋㅋ 간호사하고싶음 대학가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국**2017.09.15 00:56:00

    엄연히 조무사의 역할과 간호사의 역할이 다르게 시작되었는데 왜 조무사는 자신들의 직업에 대해 매번 부끄러워하며 간호사로 인정해달라고 하는거죠..? 조무사들은 직업관이 없나요? 자꾸 간호사가 모자라서 라는 이유를 대시는데 현재 간호학과 및 학생수도 많이 늘어났고 유휴간호사도 많습니다. 절대 환자를 돌보기에 간호사 자체만으로 모자라지 않아요. 이건 현시대의 간호사 처우문제지 조무사의 처우문제가 아니에요. 막말로 의원님은 조무사한테 주사맞고 처치에 관련한 설명 듣고 어떤 부작용이 생기며 무엇을 주의해야하는지 들은 적 있나요? 또한 자신을 조무사에게 맞길 수 있나요? 근본이 다른 문제입니다. 아프면 병원에 가서 의사에게 진료를 받는게 당연한거지 무당을 찾아가서 굿을 하고 병이 낫길 바라는 심보에요 이건. 조무사가 의료인으로써 간호행위를 하고 싶으면 간호학과를 가서 간호사국가고시를 보면 되는 일인데 왜 자꾸 조무사를 간호사로 해달라고 하십니까..? 그런 논리라면 국회의원 짬 좀 차면 대통령 시켜달라고 땡깡부리세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2017.09.15 00:55:49

    몇 십년 지나도 변하지 않는 간호사 업무 환경 좀 바꿔보고 그러지요? 역시나 딴나라당입니까? 간호질 떨어뜨려서 뭐하자는건가요?간호조무사는 짧으면 삼개월 실습과 병행(아님 돈 받으면서 일하면서)조무사 공부하고 시험칩니다.요즘은 6개월정도겠지요. 어디서 그런 말도 안 되는 얘기 하냐고요? 예전 간호학원에서 제가 직접 들은 이야기입니다.  의협회장도 그렇고 요즘 이렇게 말하는 저의가 뭔지 궁금해지네요.근래 들어 더 심한거 보니 의심이 들 정도입니다. 그리고 간호사란 간호조무사랑 일하는 범위는 엄연히 다릅니다.이리 법 제정해버리고 아니다 싶으면 바꾸면 된다는 마인드신가요?국민의 목숨은 시험 잣대로 판단하면 안 되는 겁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2017.09.15 00:47:19

    간호사와 간호조무사가 어떻게 다른지는 알고말하는겁니까 조무사가 보건의료인이라니 의료법이나 알고말하세요. 이런 식으로 간호조무사를 간호사로 대체할 생각인가본대, 이런 식으로 의료 질 하향평준화하는 꼴 잘 두고 보겠습니다. 그리고 이런 말할 시간에 조무원 직무기술서나 한번보고 생각하고 말 뱉길 바래요. 참나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아 **2017.09.15 00:42:48

    간호사는 간호조무사와 같을 수 없다고요...4년 배우고 실습 1000시간 이상을 했는데 어떻게 똑같죠? 공부좀 더하고 오세요 자한당 의원아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말도**2017.09.15 00:32:23

    어떻게 간호조무사가 의료인이 됩니까? 학원에서 몇개월 공부했다고 의료인 면허증이 나오는게 말이되나요???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것이 의료인인데 고작 몇개월의 공부로 사람의 생명을 다룰수있게 해준다는 것이 말도안됩니다. 왜 우리나라는 간호조무사에게 이렇게 관대한지 모르겠는데 절대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의료인이 되고싶으면 4년동안 공부를 하고 1000시간의 실습을 하고 국가고시를 보고 당당하게 면허를 따야 의료인이 되는겁니다. 왜 더 노력하지 않고 의료인이 되고싶은겁니까??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신규***2017.09.15 00:23:14

    반대합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ㅇ*2017.09.15 00:21:14

    간호조무사 존중합니다. 수술 잦은 의원급에서 일했을때 융통성있게 일하고 얼마나 센스가 있던지요. 그렇다해도 간호사는 아니 잖아요. 그럼 저도 학원나와서 간호조무사로 시작했겠죠. 지금 학자금 대출만 천만원이 넘는데 (자랑은아니지만) 이런기사보면 마음이 아파요. 4년 받친 시간이랑 돈 받친 그 4년이 의미가 사라질까 무서워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ㅇ* 2017.09.15 01:43:55

      솔직히 말하세요 월급 낮은 간호조무사 쓰고 싶어서 그런거 다 알아요^^ 그럽 입장은 단한번도 인밝히던데요 속마음은 싼값에 써야 이윤남으니낀 그런거잖아요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ㅇ* 2017.09.15 00:29:42

      간조협회 로부터 로비 받은거 아니죠? 웃긴게 실제 간호조무사분들은 바라지 않다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이런 점을 미루어 볼때 로비받은게 아닌가 의심되네요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반*2017.09.15 00:20:40

    대학병원 입원해보셨습니까? 입원해본적이 있다면 절대 이런 법안이 등장할 수 없을 것입니다. 간호조무사는 약국에 가서 약을 타오고, 환자의 시트를 갈고, 검체를 접수하는 일, 그 외에 청소 등 정리만 합니다. 그런데 의학적으로 다가가는 간호사의 일을 하다니요? 말도 안됩니다. 지금 유휴인력도 많은데 그 인력을 활용할 생각을 해야지 뭣도 모르고 간호학과 정원을 늘리고 간호조무사를 의료인으로 적용하자는 법안을 만드는 것은 옳지 못합니다. 간호사의 처우를 개선하는 법안을 만들고 쉬고있는 인력을 활성화하는 법안을 개정하세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2017.09.14 23:49:28

    하 이런 시퍼얼 대우 이따구로 할 거면 간호사 없애버리고 조무사로 다 일원화시켜요 왜 간호사가 부족한지 아직도 모르겠어요?언론보도가 몇 번이 됐는데!이 법 통과됨 저 면허 반납할테니깐 등록금이랑 다 환불해주세요.대학가서 돈 내고 공부한 사람만 바보됐네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간**2017.09.14 23:47:49

    단순 기술은 누구든 반복 연습하면 잘할수 있습니다. 수술도 주사도 누구든 기술만 반복한다면 잘할수있지만 , 법적으로 정해진 의료인은 정규 교육과정을 받으면서 익혀오고 배워온 지식을 통해 환자에게 왜 이 간호와 치료를 해야하는 해부 생리 약물 기전부터 시작해 부작용까지 생각해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간** 2017.09.14 23:50:38

      케어합니다. 매번 불법 시술과 치료로 문제가 생겨 피해가 생기는 사례가 많은데, 단순히 간호 조무사를 간호사로 올리는 방안 보다는 왜 그많은 간호사들이 힘들게 면허를 취득하고도 임상에서 나오는지부터 생각해 개선부터 해야 하지 않나요??? 만약 지금 말처럼 조무사가 간호사가 된다면... 글쎄요... 국민들의 안전한 케어가 가능한지 의문입니다.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2017.09.14 23:45:03

    시발 미쳤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간호학과 6개 수시 쓰는 사람 대환장 ^^ 간호사가 하고 싶으면 간호학과를 나오세요 ..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간호**2017.09.14 23:37:54

    우리들은 해부학과 생리학 그리고 생화학으로 기초를 쌓고, 수많은 병의  원인은 무엇인지 병태생리를 배우고 이럴경우 우리가 해줄 수있는것과 해줘야하는 간호는 무엇인지 무슨 약을 줘야하는지 약리학을 통해 약리기전까지  배우고 고시원잡아서 1000시간의 힘든 실습 후에 몇천만원의 등록금을 내서 대학을 졸업하고 간호사가 됩니다 간호사들은 이론적근거에 따라 이 간호는 왜 해줘야하는지 아는 상태로 액팅을 하지요 그런데 조무사보고 이 일을 하라고요? 과연 시킨다해도 할 수있을까요? 의학용어도 모르는데 저 병들에 대해서 공부나 했을까요?? 저희 간호사들은 저딴 정책에 절대 가만히있을 수없습니다  조무사들도 양심이 있으면 저런말 해선 안됩니다. 조무사를 몇년후의 경험을 통해 간호사면허를 주잔말은 학습지교사가 몇년간의 경험을 통해 초등교사가 되게해달란말과 같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쯧 한다****2017.09.14 23:35:27

    그럼 간호사로 일하는사람들 의사시켜주셈 간호사되면 오더거르고 환자옆에서 의사보다 더 자주 만나고 보고 그러는데 그럼 우리도 위상좀살리게 간호사몇년하면 의사되는 과만들어주세요 의사랑 간호사는 다르지 하는사람들ㅋㅋㅋㅋㅋㅋ간호사랑 조무사랑같음? 아이이이잉 그럼 나도 의사할래>< 우리도 의사못지않게 계속공부하고 그러는데 안돼는이유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제*2017.09.14 23:30:56

    개소리그만 위상같은 소리하네 간호사위상깎아먹고 조무사위상올려서 뭐하게? 간협은 뭐하냐 일안해?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생각이 ****2017.09.14 23:27:48

    법에도 보조인력이라고 명시되있다면서; 간호학과는 전국에 많고 졸업생도 많은데 간호사인력이 왜부족한지는 생각안해봤나...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려고 해야지 간호조무과만들면 뭐가달라지는지요? 당신들은 간호조무사한테 간호받고싶습니까? 나도 조무사하다가 간호학과온건데 조무사한테 간호받으라고하면 난 절대안받음 배우는 깊이부터다르고 조무사는 진짜 보조업무만하는거지 이럴거면 면허왜만든거죠? 정부가 생각이 너무없네 그럼나도 정치인시켜주세요ㅎㅎ 정작 본인들은 조무사한테 간호받지도 않을거면서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h*2017.09.14 23:09:59

    자유한국당ㅋㅋㅋㅋㅋ 조무사들 표라도 좀 얻어볼라고 이런거에나 머리쓰고있냐.. 야당역할이나 잘하지...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간**2017.09.14 23:06:35

    오래된 간호사가 신규 의사보다 지식적으로는 많이 알 수도 있는 거 아시죠? 그렇게 따지면 간호사한테도 의사 자격을 줘야죠. 근데 안 그렇잖아요. 근본적으로 간호사와 의사는 다르고, 간호사와 간호조무사도 마찬가지예요. 결론은 간호조무사가 간호사로 될 순 없다. 간호인력 문제를 해결하려면 근본적인 문제 병원 근무환경 이런 걸 개선해야죠. 어차피 간호조무사를 간호인력으로 투입한들 개나 소나 간호사 되기는 쉽고 많은 사람이 간호인력으로 투입되나 자꾸 이직하고 악순환의 반복이에요. 좀 깊게 좀 생각하세요 배운 사람이라면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간**2017.09.14 23:04:11

    오래된 간호사가 신규 의사보다 지식적으로는 많이 알 수도 있는 거 아시죠? 그렇게 따지면 간호사한테도 의사 자격을 줘야죠. 근데 안 그렇잖아요. 근본적으로 간호사와 의사는 다르고, 간호사와 간호조무사도 마찬가지예요. 결론은 간호조무사가 간호사로 될 순 없다. 간호인력 문제를 해결하려면 근본적인 문제 병원 근무환경 이런 걸 개선해야죠. 어차피 간호조무사를 간호인력으로 투입한들 개나 소나 간호사 되기는 쉽고 많ㅇㄷㄴ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반*2017.09.14 22:57:31

    배움의 크기가 다른데 같나요? 그럼 이런 법안을 내시는 의원분들께서는 본인 혹은 가족분들이 아플때 반드시 조무사분들께 간호받으셨으면 좋겠네요. 몇 개월 학원다녀서 쉽게 될거였으면 지금 학자금 대출 받아가며 졸업을 앞두고있는데 뭐하러 다니나요? 당장 졸업하고 입사하게되면 갚아 나가야 할 학자금 대출비만 몇천인데 그럴거면 뭐하러 다녔나 회의감이 드네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2017.09.14 22:55:43

    대학교 학습 끝내고 간호사시험 붙으면 면허증 주는데 그렇게 따세요~ 조무사님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장난***2017.09.14 22:50:00

    반대합니다! 대학학자금에 허덕이고 있는데 말도 안되는 법 만들지 마세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반*2017.09.14 22:46:28

    결사반대합니다. 조무사랑 간호사는 급이다름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너무**2017.09.14 22:36:18

    누구들은 시간이랑 돈이 남아서 3,4년 힘들게다니고 돈도못받는 실습 다니고 , 무겁고 수많은 책들  짊어지며 고생하고싶은줄 압니까? 알면서도  무시하는건가요? 저는 정말 반대합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sns***2017.09.14 22:26:34

    의료인 진짜 개나소나 하겠네 전국민 의료인만들기 프로젝트함?ㅋㅋㅋㅋㅋㅋㅋㅋ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1*2017.09.14 22:25:19

    자 자유한국당은 존나게 처맞아야 한다자 유 유한국당은 존나게 처맞아야 한다 자유 한 한국당은 존나게 처맞아야 한다 자유한국 국당은 존나게 처맞아야 한다 자유한국당 당은 존나게 처맞아야 한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2017.09.14 22:24:50

    대학 괜히 왔다 간호학과 4년 괜히 다녔네 걍 몇개월 학원다닐걸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ㅇ*2017.09.14 22:22:35

    조무사들은 자기 가족들을 조무사한테 맡길까? 이거 완전 절연의미 아닌가? 멍청해서 낄끼빠빠도 못하는 집단인가봄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2017.09.14 22:20:48

    역차별좀적당히 해. 간호인력부족하면 그 인력매꾸려고 간호학과늘리고 간호조무사 지위올리고ㅋㅋㅋ 병원에 간호사처우를 개선할생각은 안하지? 간호사가 진짜 백의의천사 봉사자냐? 역차별좀하지마 간호사는 언제까지 동료의료진,환자,보호자한테 당해야하고 봐줘야하고 참아야하냐? 역차별하러면 제대로해.이나라에선 간호사하기힘들다 진짜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2017.09.14 22:07:47

    한숨밖에 안나온다 간호사 처우개선은 힘드니까 이제 간호조무사를 간호사처럼 대우해주겠다는 뜻인데 앞으로 우리나라 의료계가 어떤 끔찍한 일들로 가득찰지 참 ...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말도***2017.09.14 21:50:26

    말이 안되는 소리다. 세계 어디에도 간호조무사가 의료인인 곳이 없고 간호사와 구분을 더더욱 명확히 해야 의료의 질도 높아지고 국민보건도 향상된다고 생각합니다. 간호조무사는 1년도 안되는 짦은 공부를 통해 자격을 얻어내는 수많은 자격증중 하나일 뿐입니다. 그런 자격증이 4년동안 전문적으로 배우면서 공부하여 얻어내는 면허증과 동일할 수 없습니다. 간호조무사는 절대 의료인이 될 수 없습니다. 말그대로 간호사를 보조하는 업무만 하는것이 옳습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2017.09.14 21:45:50

    간호조무사하다가 제대로 배워서 간호사가되기 위해 간호학과를 와서 공부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런 노력도 없이 간호사되게 해달라고 말하는 일부 조무사들과 간호조무사협회는 반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간호조무사와 간호사는  아예 다른 직업입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간호인력이*****2017.09.14 21:35:25

    간호인력이 부족하다면 왜 면허를 가진 수많은 간호학과 학생들이 임상을 못버티고 떠나는지에 대해 먼저 문제점을 개선해야 하는것 아닙니까? 눈가리고 아웅하듯 간호사가 모자라니 조무사릉 간호사로 채우자는것은 국가가 정한 교육과정에 따라 이수를 한 간호사를 무시하는 것 입니다 다들 밥그릇 싸움이라고 하는데 솔직히 자기 밥그릇 뺏기는걸 그냥 지켜보고만 있어야 하나요? 간호조무사들도 결국 남의 밥그릇 뺏아서 자기가 가지고 싶으니까 시위하는거 아닙니까? 간호사가 되고 싶으면 간호학과를 입학하세요 제발 자신한테 떳떳해집시다 힘들게 공부하는 학생들 힘빠지게 하지 마시고요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말 잘한다***** 2017.09.15 13:43:51

      원인 파악이나 제대로 하고 옳은 개선책이나 내놔라~우리나라는 간호사들 대우가 ㅈ 같다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배우는 과******2017.09.14 21:31:34

    간호학과 4년동안 배우는건 간호조무사와 다릅니다 학과입학이후 의학에 필요한 기초지식 병리학 해부학 미생물학 등등을 배우고 본격적으로 기초간호학부터 간호학전공과목을 배웁니다 4년내내 필요한 과목을 재우고 실습 1000시간을 채우느라 쉬지도못하며 공부를 하는데 이런 과정을 6개월 학원 등록으로 얻는 간호조무사와는 당연히 간호사가 구분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얘네는 ****2017.09.14 21:19:15

    가만히를못있네 ㅜ시끄러 조무레기들아 그래봤자 너넨 조무사야..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s*2017.09.14 20:10:36

    간호조무사를 하다가 간호학과에 입학한학생입니다.
    제가 학교를 입학하고 느낀것은 간호조무사와 간호사를 동등하게 할수없다는것입니다.
    그전에 간호조무사로일했을때는 의료에대해아무것도모르니 시키는 지시업무만했습니다
    경력이쌓이면 그것은 일에대해 스킬이 들은것이지 의학적지식은 없습니다.
    간호사는 4년동안 해부학부터 성인간호 아동간호 모성간호 병리학 미생물 의학용어 약어 간호실습등 많은 것들은 이론적으로 배우며 환자의몸을 간호할때 왜이렇게 해야하는지 이론적으로 알고있고 응급상황에 대비할수있으며 의사의 실수도 집어줄수 있고 
    중요한 처치나 수술에도 무균법을 잘적용하여 환자몸에 해가가는 의료사고를 예방할수있습니다 의학적 지식이 부족한 간호조무사가의료인이 된다면 의사들은 인건비가싼 간호조무사들을 병원의 인력으로 채우려고할것이고 그것으로 인한부작용은 국민들이 받게될것입니다.
    실제로 환자들이 모르지 병원에서 투약사고는 지금도 가끔있다고하는데 간호조무사가 의료인이된다면...생각만해도 끔찍합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간호***2017.09.14 17:33:19

    간호사와 배우는 과정의 수준 차이가 아주 명확한데 간호조무사를 의료인으로 한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됩니다. 대학에서 4년 과정을 배운 간호사와 학원에서 몇개월 배우는 간호조무사의 간호의 질이 같다고 생각하나요? 간호조무사가 의료인이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환자가 다 받을겁니다. 투약오류는 기본이거니와 제대로된 간호를 받을 수 있을까요? 환자들이 불쌍합니다....나도 아프면 환자가 되는건데 간호조무사에게 맡기고싶지 않습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sk2***2017.09.14 11:29:41

    강력히 반대한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국* 2017.09.15 13:02:32

      간호사가 어떤 업무를 하는지 아시는지 모르겠지만 4년배워도 부족한판국에 무슨..그러다 의료사고률만 높이겠죠..병원은 사람을 살리는곳입니다..간호지식 부족한 사람모셔다가 인력땡빵해서 사람죽이는곳이 아니구요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저것도 똥멍****** 2017.09.15 13:39:11

      나는 간호사고, 내 친구 내 남편도 간호조무사지만~!! 정신 똑바로 박힌 간호조무사들 본인들도 이건 말도 안된다고 생각하는데 당신은 대체 뭔데 이런 소리를 ㅋㅋㅋㅋ 뭘 알고나 떠드시나요 ㅋㅋㅋ 조무학원에서 배우는 몇시간과 4년간 배우는걸 퉁치는게 상식적으로 말이됨? 아니 막말로 간호사들도 의사 보조잔데~ 그럼 간호사들한테도 의사 면허 주지 왜? 웃기는 소리들 작작하세요~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설립*** 2017.09.16 13:57:25

      개똥같은게 안보이세요?
      그리로 간호조무사 협회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아무런 노력도 없이 의료인으로서 대우받고 싶은것 뿐입니다.
      1. 17년 의료법 개정으로 의원급에 한해 '간호보조업무'에서 '간호 및 보조업무'로 투약행위 가능해짐
      2. 이번 김명연 의원외 34인의 법안 발의 의견처럼 1번의 개정된 법을 근거로 '같은 업무'를 하는데
      '동일한 면허를 가진 자들의 권익 증진 및 관리를 위하여 설립하는 의료인 단체에 대한 규정은 준용하지 않는다'라고 함
      3. 의료인 단체와 동등한 지위와 권리를 행사할 것이고 값싼 인력을 원하는 다수 병원에서도 환영하며 간호조무사를 채용함
      4. '법적으로' 간호행위가 가능해짐에따라 왠만한 병원급 임상에서는 간호행위를 하려고 움직일 것임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저건 단**** 2017.09.16 13:58:26

      이 법의 실체 1. 이법의 핵심은 간호업무를 위임받아 위원급 병원에서 간호사와 동일한 업무를 할수있는 간호조무사를 의료인단체로 인정해주고자 하는 것입니다 2. 이렇듯 법으로 간호조무사의 전문자격과 단체를 승인하게되면 법안에서 주장하듯이 간호사의 명백한 대체인력으로 인정됩니다 3. 간호교육평가원으로부터 인증받은 기관에서 4년간 교육받고 면허시험을 통해 양성되는 간호사를 1년과정에서 자격증으로 양성된 간호조무사 인력으로 대체하게되어 국민의건강을 심각히 위협하는 악법이므로 적극 반대합니다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뭐래** 2017.09.18 19:54:53

      머가리가 없어서 지금 이런소리 하는 것 같은데 누가 무조건 반대를 하니 조금만 알아봐도 왜 반대하는지 다 교수 논문 수준으로 쓰여잇는데 ㅠㅠ 핑프야무ㅗ야.. 대가리에 전문지식이라고는 1도 없는 것들이 의료인의료인 깝치니까 빡치지 아오 걍 모르면 닥치고있던가 대학가서 뺑이치긴 싫고 편안히 앉아서 돈이 많이 벌고싶어?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국* 2017.09.14 11:36:10

      왜! 반대를 하는지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셨어야지요. 무조건 반대란 없답니다. 의사등 의료인 5종, 의료기사등 7종, 사회복지사, 영양사, 약사, 응급구조사등 중앙회가 없는 직종은 없답니다. 어떻게 간호조무사에 대해서만 중앙회설립근거가 없을까요. 의료법개정시 의료인에 준용만 했으면 지금같이 의료법개정을 또해야 하는 일은 없었을텐데 .....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