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어라인소프트, 'AI 분석 결과 평가' 관련 美 특허 등록

AI 신뢰도 높이는 '2중 AI 구조' 기술 확보

최성훈 기자 (csh@medipana.com)2025-07-28 10:18


의료 AI 전문 코어라인소프트(대표 김진국)가 AI 기술 신뢰도 향상을 위한 핵심 기술에 대한 미국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등록된 특허는 '의료용 인공 신경망의 분석 결과를 평가하는 의료용 인공 신경망 기반 의료 영상 분석 장치 및 방법'으로, 미국 특허청(USPTO)으로부터 공식 등록되었으며, 특허 등록증 또한 수령을 완료했다.

해당 기술은 AI가 분석한 의료영상의 추론 결과(예: 병변 검출 결과)에 대해 또 다른 AI가 이를 검증하거나 수용 여부를 판단하는 구조를 가진 이른바 'AI가 AI를 평가하는' 보조 인공신경망 시스템이다. 

이는 기존의 단일 AI 판독 모델을 보완하고, 추론 결과에 대한 평가를 사용자에게 함께 제공함으로써 신뢰도와 임상 적용 가능성을 높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최근 FDA, 유럽 EMA를 포함한 글로벌 규제기관에서 AI 시스템의 '신뢰 기반(Explainable & Trustworthy)' 구조를 강조하고 있는 가운데, 코어라인소프트의 이번 특허는 글로벌 규제 트렌드에 부합하는 기술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Human-in-the-loop' 보완형 AI 시스템에서 중요한 검증 기술로서 의료 현장에서의 실사용 가능성을 높이는 중요한 기점이 될 것으로 평가된다.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