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시가 제네릭 선점한 동아ST, 복합제 '슈가다파' 허가

DPP-4i 슈가논과 결합…급여화 앞두고 라인업 확대
오리지널 기반 제품과 대등한 경쟁 가능…다파프로와 시너지 기대

김창원 기자 (kimcw@medipana.com)2023-03-13 06:07


[메디파나뉴스 = 김창원 기자] 아스트라제네카의 SGLT-2 억제제 '포시가(성분명 다파글리플로진)'의 후발약 시장에 가장 먼저 진입한 동아에스티가 DPP-4 억제제 계열 자체 품목인 '슈가논(성분명 에보글립틴)'과의 복합제까지 허가 받으면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10일 동아에스티 '슈가다파'를 허가했다. 슈가다파는 DPP-4 억제제인 슈가논과 SGLT-2 억제제 포시가를 결합한 약물이다.

동아에스티는 '프로드럭(그 자체는 약효가 없지만 몸 안에서 대사돼 구조가 변하면 효과가 나타나는 약물)'인 다파프로를 통해 포시가의 특허를 무력화시키고 지난해 12월 보험급여를 받아 출시했다.

여기에 올해 1월에는 메트포르민 복합제 다파프로메트 3개 품목을 허가 받았고, 이에 더해 이번에는 슈가논과 포시가를 결합한 슈가다파까지 허가를 받으면서 당뇨병 치료제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올해 국내 제약업계에서는 포시가와 자누비아의 특허 만료와 함께 후발약물들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고 있는데, 동아에스티는 슈가다파를 통해 경쟁사보다 상대적으로 이른 시장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국내에서 허가 받은 DPP-4 억제제+SGLT-2 억제제 복합제를 살펴보면 아스트라제네카 '큐턴(성분명 삭사글립틴·다파글리플로진)'과 베링거인겔하임 '에스글리토(성분명 리나글립틴·엠파글리플로진)', MSD '스테글루잔(성분명 시타글립틴·에르투글리플로진)', LG화학 '제미다파(성분명 제미글립틴·다파글리플로진)' 등 자체 오리지널 품목 기반의 제품과 국내 제약사들이 개발한 다파글리플로진·시타글립틴 성분의 품목들이 있다.

이들 중 일동제약을 통해 출시한 큐턴을 제외하면 아직까지 출시한 제품은 없는 상황으로, 조만간 DPP-4 억제제+SGLT-2 억제제 병용 투여에 대한 급여화가 시작되면 오리지널 기반 품목들은 대부분 곧바로 출시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제미글로의 경우 포시가의 특허가 만료되는 올해 4월 7일 이후 출시가 가능하지만, 다른 오리지널 기반 품목과 실질적인 차이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국내 제약사들의 다파글리플로진·시타글립틴 복합제는 시타글립틴의 특허가 만료되는 올해 9월 이후 출시할 수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동아에스티가 슈가다파를 허가 받은 것으로, DPP-4 억제제+SGLT-2 억제제 병용에 대한 급여가 시작될 경우 동아에스티는 오리지널 기반 품목들과 비슷한 시기에 급여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체 품목이 슈가논을 활용해 특허 문제에서 자유롭기 때문이다.

단, 프로드럭을 활용한 다파프로와는 달리 슈가다파에는 다파글리플로진프로판디올수화물 성분을 사용해, 제미다파와 마찬가지로 포시가의 특허가 만료되는 4월 7일 이후가 돼야 출시할 수 있다. 

그러나 다파글리플로진 후발약물 중 가장 먼저 시장이 진입한 만큼 슈가다파를 출시하게 되면 다파프로와의 시너지를 통해 한층 빠르게 실적을 키워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보기

당뇨약 쌍두마차 SGLT-2i+DPP-4i 병용, 내달 급여화 윤곽

당뇨약 쌍두마차 SGLT-2i+DPP-4i 병용, 내달 급여화 윤곽

[메디파나뉴스 = 이정수 기자] 당뇨 치료제 'SGLT-2 억제제'와 'DPP-4억제제' 병용요법도 내달부터 급여가 적용될 전망이다. 이외에도 SGLT-2 억제제를 활용한 일부 병용요법도 급여화된다. 5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이같은 내용을 담은 급여 일부개정 고시가 준비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보험약제과 관계자는 보건복지부 전문기자협의회에 "이달 중에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로 안건이 상정될 수 있도록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내달 중으로 SGLT-2억제제를 포함한 3제 요법을 비롯해 일부 병용요법에 대해서도 급여를 적용할

달아오르는 당뇨병 치료제 시장, 주도권 확보 향방은?

달아오르는 당뇨병 치료제 시장, 주도권 확보 향방은?

[메디파나뉴스 = 김창원 기자] 당뇨병 치료제 시장에 격변에 가까운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향후 시장 주도권을 누가 가져갈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올해 당뇨병 치료제 시장의 변화는 오는 4월 SGLT-2 억제제 시장 리딩 품목인 포시가(성분명 다파글리플로진)의 특허 만료에서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오리지널의 성장세에 걸맞게 다수의 제네릭 품목이 출시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오는 9월 자누비아(성분명 시타글립틴)의 제네릭까지 출시되면 경쟁은 한 단계 더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다파글리플로진과 시타글립틴 성분을

이런 기사
어때요?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