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의료제품 분야 해외 동향 정보지' 누리집에 공개

미국, 유럽, 일본 등 주요국 규제기관과 국제기구 규제정보 제공

문근영 기자 (mgy@medipana.com)2025-09-22 10:14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22일부터 국내 의료제품(의약품, 의료기기, 화장품) 산업계의 글로벌 시장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해외 규제기관이 발표하는 최신 정보를 정리한 '의료제품 분야, 최신 해외 동향 정보지(Global Semimonthly Information on Medical Products)'를 누리집에 공개한다고 같은 날 밝혔다.

정부 자료에 따르면, 식약처 대표 누리집 정책정보에서 의료제품 수출지원 정보의 최신 해외동향 정보를 확인하면 된다.

정보지는 매월 2회 게재(5일·20일(토요일 또는 휴일인 경우, 다음 근무일에 게시)되며, 미국, 유럽, 일본 등 주요국 규제기관과 국제기구에서 발표하는 ▲제도·정책 ▲안전성정보 ▲허가·심사 ▲감시 ▲회수·수리 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한다.

또한 각 정보를 제품 분류별(의약품, 의료기기, 화장품), 권역별(북미·오세아니아, 유럽, 아시아, 국제기구)로 구분해 이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권역은 미국 FDA, 캐나다 HC, 호주 TGA, 뉴질랜드 Medsafe 등 북미·오세아니아를 비롯해 유럽 EMA, 영국 MHRA, 독일 BfArM, 프랑스 ANSM 등 유럽과 일본 PMDA, 중국 NMPA, 싱가포르 HSA, 대만 TFDA 등 아시아로 나뉜다. WHO 등 국제기구도 포함된다.

식약처는 이용자가 직접 의견을 낼 수 있는 소통 창구(medsafety@korea.kr)를 운영하고, 이용자를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하는 등 산업계 관계자들과 소통해 정보지가 산업계에 더욱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할 예정이다.

아울러 식약처는 정보지를 통해 국내 의료제품 산업계가 최신 해외 규제 동향을 신속히 파악해 제품의 품질과 안전을 선제적으로 관리하고,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해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