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환경의학연구소, 카라칼팍스탄 의대 초청연수 성료

이정수 기자 (leejs@medipana.com)2025-09-04 14:06

고려대학교 환경의학연구소는 지난달 24일부터 31일까지 우즈베키스탄 카라칼팍스탄 의과대학 교수진을 초청해 환경보건분야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과정을 성료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2025년 국제협력선도대학 육성·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우즈베키스탄 카라칼팍스탄 의대 내 환경보건학과의 운영현황을 점검하고 현지 지역의 환경보건 수준 제고를 목표로 한다. 

카라칼팍스탄 의과대학에서는 나림베토바 로자(Narimbetova Roza) 국제협력처장을 비롯한 교수진 4명이 참석했으며, 고려대학교에서는 안형진 보건대학원장과 최재욱 환경의학연구소장, 의과대학 대외교류부학장 나진오 교수, 김경희 연구교수, 공과대학 기업산학연협력센터 서지은 교수 등이 참여했다.

연수 기간 동안 카라칼팍스탄 의대 교수진은 인천보건환경연구원, 세종환경기술개발, 난지물재생센터,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등 국내 환경보건 유관 기관을 방문해 수질 및 대기 분석·관리법, 폐기물 처리를 주제로 한 현장 연수와 전문가 특강에 참석했다. 또한, 환경의학연구소와 간담회를 통해 환경보건 연구 협력과 지식 교류를 도모했다.

카라칼팍스탄 의과대학 환경보건학과 압사타로바 비네라(Absattarova Venera) 학과장은 "카라칼팍스탄의 환경보건 문제 해결을 위해 고려대학교와 긴밀히 협력하고, 특히 수질 분야에서 공동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고려대 환경의학연구소 최재욱 소장(고대 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은 "카라칼팍스탄 현지 고등교육의 전반적인 발전 방향을 함께 모색하고, 학생 교류 프로그램을 적극 추진해 공동연구를 한층 더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